메뉴

'2019 GAP KOREA' 성공 개최...농.축산물 안전성 확보 소비자 중심 활성화

[푸드투데이 = 이하나기자] “농업인에게는 희망을, 소비자에게는 신뢰를”


대한민국GAP연합회(회장 정덕화)는 지난 4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2019 GAP KOREA'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아한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농산물 안전성 확보 및 GAP제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1300여 명의 GAP농업인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롯데마트 외에도 농촌진흥청, 함양안의농협, 충북 새터초등학교, 충북공업고등학교에서 그동안 준비했던 GAP농산물, 교육홍보자료 등을 전시하며 참가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또한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한해 동안의 활동을 마무리하고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농산물안전관리제도를 의논 및 점검하는 뜻깊은 농민 운동의 행사로 이뤄졌다.


노수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은 “GAP인증을 받은 농가가 10만을 넘어 GAP제도가 안전관리 농산물을 공급하는 중심제도로 발전하고 있다"면서 "GAP제도를 실질적으로 관리하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과감한 재도개선을 통해 농업인들이 적용하기 편리한 GAP제도로 발전시키기위해 노력할것이며 효율적인 컨설팅과 철저한 인증관리로 GAP인증농가의 내실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규석 농촌진흥청 차장은 “그동안 농촌진흥청도 농산물에 오염될 수 있는 각종 위해요소의 적절한 관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면서  "먼저 농약의 분석기술 향상은 물론 소규모작물의 미등록 농약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일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서 GAP농업인들이 PLS를 무난히 극복하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이어 "GAP제도의 보급과 활성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농촌진흥청은 대장균을 포함한 각종식중독미생물을 신속히 검색하기위한 연구사업을 활발히 수행해 생물학적위해요소 검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시켜 안전관리된 농산물공급이 가능하도록 각종 작목별 GAP매뉴얼을 보급해왔다. 개발된 기술들을 적용한 GAP제도를 농가에 널리 보급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최두레 한국부인회 전남지부장은 "GAP 제도는 농업인 스스로가 서로 협동하고 의논해서 사전에 위해요소를 관리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 보급하는 제도"라며 "특히 GAP농업인들이 소비자와 함께 하면서 새롭게 합리적인 농촌을 만들겠다는 GAP운동이 또 다른 농민운동의 본보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영숙 한국여성소비자연합 광주지부장은 “친환경인증농산물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특유의 상황 속에서 정말 뿌리내리기 힘든 GAP제도를 오늘처럼 안전관리농산물의 중심축으로 이끌어 가고있는 정덕화 대한민국GAP연합회 회장과 회원여러분들의 눈물겨운 노고에 진심어린 격려와 감사를 보낸다"며 "이제 농산물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정부가 아니고 소비자이기에 어려움이 생기면 정부에 탓을 돌리기에 앞서 농민 스스로 소비자와 함께 해결 하려는 GAP 연합회의 생각이야 말로 새로운 농민운동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정덕화 회장(경상대학교 前 석좌교수)은 "GAP제도는 축산물, 수산물 및 가공품 안전관리제도인 HACCP와 더불어 농산물 안전관리를 위한 식품안전관리를 위한 제도"라고 소개하며, "지금까지 대부분 농업정책이 생산자중심으로 운영됐지만 소비자를 위한 농산물안전관리제도인 GAP는 계속해서 소비자 중심으로 발전해 나갈 것"을 말했다.

그러면서 "GAP제도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생산자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있을때 가능하다"며 "GAP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GAP농업인 전국대회인 2019 GAP 코리아를 이 시기에 개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