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HACCP의 미래를 만나다...'HACCP KOREA 2019' 개막

'Asia HACCP Tech-Sharing 및 HACCP 중심의 Smart HACCP 구축’ 주제로 코엑스서 열려


[푸드투데이 = 이하나기자] 한국·중국·베트남 3개국이 함께하는 '제3회 HACCP KOREA 2019'가 20일 강남 삼성역 코엑스 컨퍼런스품에서 개막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주최한 이번 행사는 국내 유일 HACCP 관련 종합행사로 올해 3회째를 맞이했다. 올해는 ‘Asia HACCP Tech-Sharing 및 HACCP 중심의 Smart HACCP 구축’ 주제로 열렸다.



이날 개최식은 장기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김세연 보건복지위원장이 영상으로, 이윤동 식약처 식품기준기획관이 참석했다.

개회식에 이어 국제 HACCP 세미나 개최됐다. 대한민국(식품의약품안전처)과 중국(청도해관), 베트남(농림수산품질관리국) 3국의 HACCP전문가가 연사로 나서 식품 안전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HACCP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소개된 중국의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은 아시아 최초로 GFSI가 승인한 식품안전인증제도로 인정받고 있으며 주요 수출 품목인 김치를 생산하는 기업에서는 한국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시스템을 완벽하게 갖추도록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HACCP 우수영업장에 대한 시상도 이어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에는 롯데중앙연구소, 아워홈 구미공장,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샘표식품, 삼양사 인천2공항, 롯데쇼핑 슈퍼사업본부, 오뗄, 동화수산, 태성김치, 농업회사법인 오케이 등 10개 업체가 수상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에는 거창축산업협동조합, 전국메추리생산자연협회, 퓨전바이오 등 3개 업체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한편,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은 건강식품을 포함한 식품·축산물의 원료 관리 및 제조·가공·조리·소분·유통·판매의 모든 과정에서 위해 물질이 식품 또는 축산물에 섞이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과정에서 위해요소들을 확인하고 평가해 관리하게 되는 기준을 말한다.

현재까지 가공식품 의무 품목으로는 어묵류, 김치류를 포함한 냉동식품, 냉동수산식품, 즉석조리식품, 비가열음료부터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 사탕, 빵, 떡 등이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식품들이의무적으로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에 적용받을 수 있도록 제도 확대·추진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HACCP의 활성화 시켜 실시간 HACCP 종합관리시스템으로 위해요소 발생즉시 개선조치가 가능하도록 빅데이터를 활용해 디지털화시켜 보관하는 방법도 활발히 도입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HACCP 시스템 구축을 통한 도입 효과로 업체별로 자동기록 및 수동 측정 기록 관리 기능을 적용해 식품제도 공장의 CCP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함으로써위생관리업무가 강화되고, 기업경쟁력이 강화되며, 불량 제품 감소 및 원가 절감, 생산성 증대가 될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