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HACCP의 미래를 만나다...'HACCP KOREA 2019' 개막

'Asia HACCP Tech-Sharing 및 HACCP 중심의 Smart HACCP 구축’ 주제로 코엑스서 열려


[푸드투데이 = 이하나기자] 한국·중국·베트남 3개국이 함께하는 '제3회 HACCP KOREA 2019'가 20일 강남 삼성역 코엑스 컨퍼런스품에서 개막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주최한 이번 행사는 국내 유일 HACCP 관련 종합행사로 올해 3회째를 맞이했다. 올해는 ‘Asia HACCP Tech-Sharing 및 HACCP 중심의 Smart HACCP 구축’ 주제로 열렸다.



이날 개최식은 장기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김세연 보건복지위원장이 영상으로, 이윤동 식약처 식품기준기획관이 참석했다.

개회식에 이어 국제 HACCP 세미나 개최됐다. 대한민국(식품의약품안전처)과 중국(청도해관), 베트남(농림수산품질관리국) 3국의 HACCP전문가가 연사로 나서 식품 안전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HACCP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소개된 중국의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은 아시아 최초로 GFSI가 승인한 식품안전인증제도로 인정받고 있으며 주요 수출 품목인 김치를 생산하는 기업에서는 한국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시스템을 완벽하게 갖추도록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HACCP 우수영업장에 대한 시상도 이어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에는 롯데중앙연구소, 아워홈 구미공장,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샘표식품, 삼양사 인천2공항, 롯데쇼핑 슈퍼사업본부, 오뗄, 동화수산, 태성김치, 농업회사법인 오케이 등 10개 업체가 수상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에는 거창축산업협동조합, 전국메추리생산자연협회, 퓨전바이오 등 3개 업체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한편,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은 건강식품을 포함한 식품·축산물의 원료 관리 및 제조·가공·조리·소분·유통·판매의 모든 과정에서 위해 물질이 식품 또는 축산물에 섞이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과정에서 위해요소들을 확인하고 평가해 관리하게 되는 기준을 말한다.

현재까지 가공식품 의무 품목으로는 어묵류, 김치류를 포함한 냉동식품, 냉동수산식품, 즉석조리식품, 비가열음료부터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 사탕, 빵, 떡 등이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식품들이의무적으로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에 적용받을 수 있도록 제도 확대·추진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HACCP의 활성화 시켜 실시간 HACCP 종합관리시스템으로 위해요소 발생즉시 개선조치가 가능하도록 빅데이터를 활용해 디지털화시켜 보관하는 방법도 활발히 도입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HACCP 시스템 구축을 통한 도입 효과로 업체별로 자동기록 및 수동 측정 기록 관리 기능을 적용해 식품제도 공장의 CCP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함으로써위생관리업무가 강화되고, 기업경쟁력이 강화되며, 불량 제품 감소 및 원가 절감, 생산성 증대가 될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농협, 소비자 편의성 제고한 세척수삼 신규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회장 이성희) 경제지주는 최근 코로나19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좋고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척수삼 상품을 신규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농협 세척수삼은 식재예정지부터 수확 때까지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 인삼농협이 수삼전용 세척기로 흙을 제거하여 공급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흙을 세척하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소단량(150g)으로 구성돼 있어 1~2인 가구에게도 적합하다. 신규출시에 따라 농협은 세척수삼 홍보를 위해 29일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세척수삼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했다. 소비촉진 행사에는 인삼농협 조합장과 농협경제지주 상무, 인삼특작부장 등이 참석했으며 소비촉진 퍼포먼스, 수삼주먹밥·수삼쉐이크·수삼슬라이스 등 수삼 간편요리 시식과 함께 요리 레시피를 고객들에게 나눠줬다. 세척수삼은 29일부터 농협하나로마트 양재, 수원, 창동, 고양, 성남, 용산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행사에 참석한 농협경제지주 임관빈 상무는 “이번에 출시한 세척수삼이 최근 코로나19로 면역력이 중요할 때 국민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상품으로 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