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업계는지금]HMR로 탄생로 탄생한 생선요리...300억 시장으로 성장

CJ제일제당.오뚜기.이마트24, 생선구이.조림 제품 내놓고 수산 가정간편식 시장서 3파전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제일제당(대표 신현재)과 오뚜기, 이마트24 까지 수산 HMR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키우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구이, 조림 등 비비고 생선요리가 출시 100일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개를 넘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누적 매출은 40억원으로, 월 평균으로 보면 13억원 가량 매출을 올리고 있는 셈이다.


비비고 생선요리는 겉포장만 살짝 뜯어 전자레인지에 1분30초만 데우면 갓 조리한 듯한 맛을 느낄 수 있고 비린내를 제어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CJ제일제당은 각각 올해 7월과 8월, 구이와 조림 두 가지 형태로 출시했다.


비비고 생선구이는 고등어구이, 삼치구이, 가자미구이 3종이다. 기존 냉동 생선구이 제품들과 달리 유통기한 30일의 냉장 제품으로 개발됐는데 맛과 식감을 최대한 보존해 갓 구운 노릇노릇한 구이 품질을 유지했다. 사측은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성장기 어린이부터 노년층의 구입 빈도도 높다고 설명했다.



조림은 고등어시래기조림,  코다리무조림, 꽁치김치조림 3종으로 출시됐으며, 다양한 연령층의 1~2인 가구에서 인기가 높다. 상온 레토르트 기술력을 기반으로 상온 9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도록 해, 넉넉하게 구입해 두었다가 언제든 밥반찬이나 안주로 활용할 수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구이와 조림 두 가지 형태로 내놓은 비비고 생선요리는 가정이나 전문점에서 직접 만든 요리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맛 품질”이라며, “이 제품들을 시작으로 다양한 어종과 조리 형태의 수산 HMR 제품을 내놓으며 수산 HMR 시장을 키우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오뚜기(대표 이강훈)도 지난 5월 수산물 간편식 제품 '렌지에 돌려먹는 생선구이' 3종이 좋은 반응을 얻고있다. 오뚜기 '렌지에 돌려 먹는 생선구이'는 다양한 이유로 생선 조리를 꺼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출시됐다. 품질 좋은 고등어와 꽁치, 삼치를 선별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구웠으며, 강황과 녹차 등의 향신료 추출물로 생선의 비린내를 줄였다. 또 천일염으로 알맞게 간을 해 술 안주로도 제격이라는 설명이다.


'렌지로 돌려 먹는 고등어구이'는 지방 함유량이 높아 더욱 고소한 노르웨이산 고등어를 사용한 고단백 생선구이다. '렌지로 돌려 먹는 꽁치구이'는 꽁치 한 마리를 통째로 구운 제품으로 밥 반찬으로는 물론 술 안주로도 제격이다. '렌지로 돌려 먹는 삼치구이'는 국산 삼치를 사용했으며 가시를 99% 이상 발라 먹기 좋게 토막냈다.


오뚜기 관계자는 "앞으로도 간편한 수산물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수산물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생선구이로 1인가구 뿐만 아니라 생선 반찬을 즐겨 먹는 중년과 노년층의 소비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24(대표 김성영) 도 지난 8월 소포장 생선구이 상품 '간편구이 가자미'와 '간편구이 고등어'를 선보이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고 있다. 이 제품은 재활용이 가능한 알루미늄 용기에 담겼으며, 한 사람이 먹기 적당한 양(100g)의 생선 토막 구이가 포장돼 있다.


친환경 알루미늄 용기와 특수필름을 사용해 용기 그대로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인덕션 등에 넣어도 되며 냄새와 연기 걱정 없이 간편하게 생선구이를 즐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연기가 많고 손질이 힘들어 번거로운 단점으로 생선구이와 생선조림은 가정에서 만들기가 까다로웠다"면서 "가정이나 전문점에서 만든 요리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맛과 조리 간편성 등 특장점을 갖춘 제품들의 출시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수산 원물을 구이,  조림, 찜, 볶음 등 형태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수산 HMR 시장은 지난 해 기준으로 연간 300억원으로 추정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농협, 소비자 편의성 제고한 세척수삼 신규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회장 이성희) 경제지주는 최근 코로나19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좋고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척수삼 상품을 신규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농협 세척수삼은 식재예정지부터 수확 때까지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 인삼농협이 수삼전용 세척기로 흙을 제거하여 공급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흙을 세척하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소단량(150g)으로 구성돼 있어 1~2인 가구에게도 적합하다. 신규출시에 따라 농협은 세척수삼 홍보를 위해 29일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세척수삼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했다. 소비촉진 행사에는 인삼농협 조합장과 농협경제지주 상무, 인삼특작부장 등이 참석했으며 소비촉진 퍼포먼스, 수삼주먹밥·수삼쉐이크·수삼슬라이스 등 수삼 간편요리 시식과 함께 요리 레시피를 고객들에게 나눠줬다. 세척수삼은 29일부터 농협하나로마트 양재, 수원, 창동, 고양, 성남, 용산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행사에 참석한 농협경제지주 임관빈 상무는 “이번에 출시한 세척수삼이 최근 코로나19로 면역력이 중요할 때 국민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상품으로 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