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럽으로 뻗는 하이트진로 VS 동남아에 머무는 롯데주류

하이트 진로, ‘한여름밤의 진로’ 클럽 파티를 진행으로 유럽 시장 확대 위한 마케팅 강화
롯데주류, 캄보디아에 맥주 ‘클라우드(Kloud)’ 플래그십 스토어 '클라우드 시티' 오픈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하이트진로는 유럽 시장 확대에 나선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지난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팝업스토어 ‘코리아 스피릿 2019(Corea Spirit 2019)’를 열고, 23일에는 영국에서 ‘한여름밤의 진로(A Midsummer Night’s Jinro)’ 클럽 파티를 진행하는 등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하이트 진로는 유럽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주류 문화 체험 기회를 마련하고, 최근 증가 추세인 소주와 과일리큐르에 붐업을 일으킴으로써 유럽 시장을 강화하고 현지인 시장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사측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유럽 국가에서 자사 맥주 판매가 전년대비 66.4%, 소주 판매가 50.3%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8년 하이트진로의 유럽시장 내 맥주 매출액은 272만 US달러로 최근 3년간 연평균 60.7% 성장했으며, 소주 매출액은 129만 US달러로 연평균 28.3% 증가하는 등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프랑스에서 열린 ‘코리아 스피릿 2019’에는 닭불고기, 튀각 등 한국의 대표적 핑거푸드는 물론, 참이슬, 딸기에이슬, 하이트, 소맥 등을 시음할 수 있는 소주바를 마련했다.


특히, 딸기에이슬은 지난 5월 수출 이후, 프랑스에서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처음 선보였다. 인지도 확대를 위해 소주병을 활용한 인테리어와 포토월을 적용했으며, SNS 사진 업로드 이벤트를 통해 재미를 더했다.


지난 23일, 런던 중심가에서 가장 힙한 클럽 중 하나로 꼽히는 ‘더 피아노 웍스(The Piano Works)에서는 ‘한여름밤의 진로(A Midsummer Night’s Jinro)’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황정호 상무는 “팝업스토어, 클럽 행사 등을 통해 한류, K-pop 문화와 더불어 유럽 현지인 대상의 영업을 확대하고자 한다”며 “유럽 현지 유통망을 지속적으로 넓히고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유럽에서 맥주는 물론이고 소주, 과일리큐르 등 다양한 주종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고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주류는 동남아에 주력한다. 롯데주류는 최근 캄보디아에 맥주 ‘클라우드(Kloud)’ 플래그십 스토어(대표 매장)인 ‘클라우드 시티(Kloud city)’를 열었다.


클라우드 시티는 앙코르와트 사원으로 유명한 캄보디아의 대표 관광 도시 ‘시엠 립’에 문을 열었는데 약 80석 규모의 캐주얼 펍이다.


롯데주류는 클라우드 시티 플래그십 스토어 운영을 비롯해 소비자 판촉 행사, 현지 광고진행 및 소셜네트워크(SNS) 채널 운영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클라우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수출량을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롯데주류는 지난해 2월 캄보디아에 ‘클라우드’를 처음 수출한 이후, 지난해 연말까지 총 7만 상자를 수출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캄보디아 초기 시장 진입에 어느 정도 성공한 만큼 판매망을 확대해 보다 많은 현지 소비자들이 클라우드의 풍부한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