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가교육국민감시단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엽채류.양채류 산지농가 직접 관리체제 환영"


국가교육국민감시단(사무총장 김정욱)은 2일 논평을 통해 "서울친환경유통센터가 9월부터 일반농산물 중 엽채류 및 양채류의 잔류농약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산지 공급업체를 별도 지정해 시행키로 한 것은 학교급식 안전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시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의 70%를 담당하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9월부터 일반농산물 엽채류.양채류 산지농가 직접 관리체제를 시행한다.


지난 2014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농산물의 잔류농약 문제가 이슈화되면서 시민들의 주목을 받자 센터는 지속적으로 사전검사를 강화하여 일반농산물조차 품목별 전수검사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김정욱 사무총장은 “현재 센터의 사전안전성 검사는 과도할 정도의 최고 수준이지만 여러 가지 불가피한 한계점들이 노출될 수밖에 없는 것도 현실”이라며 “일반농산물 중에서 엽채류와 양채류의 생산농가를 관리하겠다는 이번 개선조치는 불가피한 한계점들을 줄여보겠다는 센터의 노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감시단에 따르면 센터의 철저한 사전안전성 검사체제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지적된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다는 것.

 
첫째, 경매된 일반농산물 중에서 일부가 센터에 입고될 경우 센터의 사전안전성 검사에서 걸러지더라도 이미 일반 시민들에게 유통된 나머지 농산물을 수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둘째, 일반농산물 전수검사로 인한 검사비용이 년간 12억원에 이르고 이는 센터 년간 운영비의 30%를 차지할 정도도 경영에 부담을 주고 있으며 그 비용부담이 식재료 가격을 높이는 요인 중의 하나다.


셋째, 검사 통계상 잔류농약이 기준치 이상으로 적발되는 품목이 주로 엽채류와 양채류에 집중돼 있으며 품목별 전수검사를 하더라도 잔류농약의 특성상 완벽한 사전검사는 실제로는 가능하지 않다.


넷째, 일반농산물 중 엽채류 및 양채류의 경우 생산농가의 입장에서 너무 철저한 잔류농약검사가 시행되는 학교급식을 기피하는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김정욱 사무총장은 “이번 조치는 엽채류와 양채류의 경우 생산자를 특정함으로써 학교급식만을 위한 생산농가를 산지에서부터 관리할 수 있고 농가 입장에서는 계약재배가 가는한 것이어서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된 여러가지 걱정거리들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