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축산물 안전먹거리 정보 OneStop 서비스…FRESH사이트 선봬

URL복사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데이터기반 축산물 안전먹거리 정보 내년부터 본격 서비스 개시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원장 김진만, 이하 인증원)는 20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데이터기반 축산물 안전먹거리 정보 서비스 활용을 위한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가졌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정갑윤 국회부의장과 공동주최한 김춘진 보건복지위원장,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김자혜 부회장을 비롯해 미래창조과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한국정보화진흥원, 소비자단체협의회, 언론, 단체급식 관련 단체와 전문가, 업체관계자 등 350여 명이 참석했다.
 

김춘진 보건복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축산물 등 식재료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시스템 구축이 절실하다”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축산물 정보의 공개와 활용은 식품안전성 강화와 신뢰도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문종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은 서면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것은 먹거리에 대한 사후관리뿐만 아니라, 불량식품을 걸러내는 사전예방체계 확립 및 정보접근의 편의성”이라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먹을거리 관리로 식품안전 신뢰 제고라는 국정과제를 실현하는 마중물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은 강성주 인터넷융합정책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데이터의 활용 능력은 새로운 가치창출을 주도하는 핵심역량이 될 것”이라며 “국가 DB사업으로 축산물 안전먹거리의 인증체계를 고도화하고 데이터 연계 서비스 체계를 강화하는 등 데이터와 ICT 활용을 통한 서비스 선도분야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개회사, 축사에 이어 건국대 이영환 교수를 좌장으로 5명의 전문가가 참석해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이 실시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식품의약품안전처 김성일 사무관은 축산물 HACCP 발전방안으로 국내 현실에 부합되는 소규모․간소화 표준모델을 보급해 진입장벽을 최소화하고 안전관리통합인증 확대와 5단계 차등관리제에 의한 사후관리 강화, One-Strike Out제 등 인증취소 기준 강화 등을 제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재홍 서기관은 “효율적인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축산물 안전관리 시스템(LPSMS) 운영을 활성화하고 다른 정보화 시스템인 이력관리시스템, 농식품안전정보시스템 등과의 연계 구동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ICT융합서비스팀 고윤석 팀장은 “국가DB사업의 향후 추진방향은 국가지식자원의 보존과 산업적 활용의 균형을 맞춘 사업과 데이터 간 연계 및 서비스 개발을 고려한 융합형 데이터 구축을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은 “축산물 안전먹거리 정보의 목표점은 소비자중심의 축산정책, 사업자․정부의 제공 정보의 정확성, 문제발생시 관련자의 책임지는 자세 등이 갖춰질 때 달성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박정일 대리는 “LOD 프레임워크인 FRESH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가 궁금해 하는 축산물 안전먹거리관련 각종 정보가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된다”며 이를 통해 “HACCP 인증제품에 대한 탐색기능이 8.6배 향상되고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식품안전성 제고와 국내 축산물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김진만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데이터기반 축산물 안전먹거리 정보 서비스는 정부3.0시대의 맞춤형 공공 서비스로 오늘 심포지엄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수렴하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알찬 정보를 제공할 것”임을 밝혔다.
 

인증원은 심포지엄 현장에 태블릿 PC를 설치하여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HACCP안전먹거리 통합정보 FRESH(Food Report of Safety of HACCP) 사이트 시연과 함께 디자인 및 구성 등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병행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HACCP에 기반한 축산 제품 및 업체의 위생관리 수준을 수치화한 안전 축산물 먹거리 지표(FRESH INDEX)로 이는 소비자가 축산물 선택하시는데 위생안전성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표시한 것이다.
   

제공지표로는 HACCP유지기간, 실시상황평가표 HACCP 부분평가 점수, 위생관리부분 점수, 제조시설관리부분 점수, 행정처분이력을 점수화해 전체 오각형의 면적이 넓을수록 위생수준이 좋다는 뜻이다.
 

한편 인증원은 이날 심포지엄에 제시된 패널들의 의견과 FRESH 사이트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해 제시된 아이디어를 검토한 후 추가로 보완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3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파스쿠찌, 여름 시즌 한정 빙수 4종과 브리젤라 시판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SPC그룹이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커피전문점 파스쿠찌가 다가오는 여름을 맞아 빙수 4종과 브리젤라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Find Your Summer (당신의 여름을 파스쿠찌에서 찾아보세요!)’를 주제로 애플망고, 포도, 감귤 등 다양한 여름 제철 과일과 이탈리아 정통 젤라또 원료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빙수 4종은 △고소한 팥과 인절미 위에 쏠티 젤라또를 듬뿍 올린 ‘젤라또 레드빈’ △애플망고의 새콤달콤함을 느낄 수 있는 ‘애플망고’ △포도의 달콤함과 요거트 젤라또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젤라또 포도’ △패션, 망고, 감귤과 요거트 젤라또가 조화롭게 섞인 ‘새콤달콤 패션망고 등이다. 이와 함께, 버터 풍미 가득한 브리오슈 빵과 쫀득한 젤라또가 만나 환상적인 조합을 자랑하는 이탈리아 디저트 ‘브리젤라’도 출시했다. 브리젤라에 들어가는 젤라또는 총 7종(티라미수, 아마레나체리, 요거트, 초코크런치, 라떼, 딸기라떼, 망고패션) 중 원하는 맛을 선택할 수 있다. 파스쿠찌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먼저, 1일부터 31일까지 빙수 또는 제조 음료 구매 후 해피포인트 어플리케이션에서 스탬프 5개 적립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