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비리의혹에 농약파동까지···서울친환경유통센터 '뒤숭숭'

서울시 "농약 검출 채소 유통 전 적발 폐기"···식약처 발표 유감 강력 대응




학교급식법위반과 거액의 수수료를 근거없이 사용하는 등 온갖 비리 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가 이번에는 잔류농약 파동에 휘말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7일 지난달 실시한 여름철 다소비식품과 채소류 2615건 대상 검사 결과 농산물 등에서 총 14건의 부적합 판정 품목이 나왔다고 발표했다. 식약처는 특히 잔류농약 검출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식품 9건 가운데 6건은 서울친환경유통센터에서 수거된 채소류였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는 식약처가 직접 부적합 농산물 6건에 대해 검사ㆍ적발했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는 잘못됐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일부 언론에 강력 대응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는 8일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약이 검출된 6건의 채소류는 시중에 유통되기 전 센터와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의 합동 안전성검사에서 적발돼 학교 등 유통되기 전 폐기했다"며 "해당 식재료가 학교로 공급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지난달 5일 깻단 240㎏을 비롯해 실파 500㎏, 배추 273㎏, 파슬리 11㎏ 등을 전량폐기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이영민 서울친환경유통센터장은 "학교에 납품되는 식재료는 아이들 급식에 쓰이기 때문에 매우 민감하고 학부모들 역시 중요시하는 부분"이라며 "문제가 된 농산물을 적발해 폐기했는데 일부 보도에선 적발된 사실만이 다뤄졌다"고 말했다.


이 센터장은 "해당 언론사와 식약처에 수차례 정정보도를 요구했지만 왜곡된 보도가 나갔다"며 "식약처와 언론사에 사실확인을 마친 뒤, 필요에 따라 강력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011년 1월 제정된 '친환경 무상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내에 '친환경유통센터(이하 센터)'를 둬 서울시 산하 학교급식 식자재 공급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2012년 기준 약 800개 학교(참가율 60%)의 위탁을 받아 연매출 1316억원, 수수료수입 57억원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앞서 지난 6일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는 감사원 정문에서 '친환경유통센터' 비리 유착에 대한 감사원 감사청구 기자회견을 갖고 식자재 공급.배송업체 선정, 식자재 가격 결정, 센터 수수료율 등 의혹을 제기하며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