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원순, 51품목제한 치고 빠지기

URL복사

대형마트 등 농축산단체 질타에 ‘없었던 일’


농축산물·담배·술 등 51개 품목이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에서 판매하지 않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한다던 서울시가 말을 바꿨다.

 

지난달 8일 내놓은 ‘대형마트․SSM 판매조정 가능품목’ 정책을 발표한 지 꼭 한 달 만이다.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영세상인 등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대형마트판매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이 팔지 않거나 수량을 줄여 팔도록 권고 물품 51종을 정한 바 있다.

 

총 51개 품목은 담배 등 기호식품 4종, 배추 등 야채 17종, 계란 등 신선·조리식품 9종, 고등어 등 수산물 7종, 사골 등 정육 5종, 미역 등 건어물 8종, 쓰레기 종량제봉투 등으로 현재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다.

 

서울시는 당시 이들 품목을 “지난해 11월 한국중소기업학회에 의뢰한 용역을 통해 판매조정 가능품목을 선정한 것”이라고 밝혔었다.

 

하지만 8일 최동윤 서울시 경제진흥실장은 브리핑을 통해 “어디까지나 ‘특정품목 판매 제한 권고’를 입안하는 과정에서 진행한 연구용역 결과였다”며, “이를 판매제한 품목으로 확정한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정품목 판매제헌 권고’ 정책은 대형유통기업 신규출점(또는 영업확장)등으로 기존 상권과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로 한해 적용한다”고 전했다.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 상생협력팀 관계자는 “신규출점 한 곳 위주로 판매품목이 기존 상권과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에만 품목 제한을 권고하기로 했다”며 광범위한 적용대상을 밝혔다.

 

또, “어떤 방식으로 권고 조치를 취할지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해 사실상 품목제한이 이뤄질 가능성이 낮음을 시사했다.

 

이와 같은 결론을 내린 것에 대해 서울시는 “이 품목이 모든 대형마트 등에 적용되는 것처럼 비춰져 혼란을 초래,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과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이유를 댔지만 유통업계는 축수산물을 납품하는 농어민과 협력업체들도 파산을 우려해 집단행동을 벌인 것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를 찾는 이유는 한 장소에서 필요한 물품을 모두 살 수 있다는 것인데 서울시가 소비자의 불편을 가중시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유통업계의 입장을 반영하듯 홈플러스 합정점에는 “소비자의 피해를 초래하는 판매품목제한 적극 반대합니다”라는 문구가 게재된 포스터가 붙어있다.


한 소비자는 “처음에 권고정책을 펼칠 때는 신규출점이라는 말이 없었는데 소비자 반발이 거세지자 슬그머니 정책을 바꾸려 하는 것”이라며, “시민들에게 혼란만을 야기시킨 51개 품목 권고를 아예 철회하는 것이 옳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시가 추진중인 대형마트 강제휴무로 유통업계가 손실한 금액은 2조 687억으로 추산됐으며, 농축산인과 납품업체 관계자 2000여명은 9일 서울역 광장에서 서울시의 품목 제한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보류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탐앤탐스몰, 베스트셀러 MD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 리뉴얼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탐앤탐스가 자사 베스트셀러 MD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를 리뉴얼해 출시했다는 소식을 14일 전했다. ‘탐앤탐스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는 ‘페니하우스 아메리카노’, ‘꼰대라떼’ 등과 함께 탐앤탐스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상품이다. 지난해(2021년)에만 20만 개에 육박하는 판매고를 기록하면서 홈카페 드립백 열풍을 이끌어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2022년을 맞아 리뉴얼된 ‘탐앤탐스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는 패키지 변신은 물론, 맛까지 업그레이드돼 더 큰 이목을 끌고 있다. 탐앤탐스는 “R&D에서 수 차례의 테스팅을 거쳐 완성한 최적의 로스팅 레시피로, 신선한 예가체프 원두 특유의 짙은 꽃향, 복숭아가 연상되는 산뜻한 산미와 깔끔한 뒷맛을 완벽히 구현했다”고 밝히며 이번 리뉴얼 상품의 맛에 큰 자부심을 밝혔다. 또한 “원두명만 보고는 맛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새로운 패키지 겉면에는 풍미, 산미, 단맛, 쓴맛부터 로스팅 강도까지 확인할 수 있는 컵노트를 삽입한 배려심도 눈에 띈다. 더불어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핸드드립 커피’ 리뉴얼 출시를 기념해 공식 온라인몰 탐앤탐스몰에서도 이벤트가 진행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