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회식문화가 축소되고 헬시플레저를 추구하는 MZ세대들이 많아지면서 가볍게 마실 수 있는 RTD(Ready-to-Drink·즉석음용음료)주류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서울장수는 콤부차를 활용한 저도주 발효주 ‘티젠 콤부차주 레몬’을 내놨다. ‘티젠 콤부차주 레몬’은 알코올 도수 4%의 부담 없는 저도주로, 전통 발효 기술에 콤부차의 산뜻함과 레몬의 청량한 풍미를 더해 깔끔하고 산뜻한 음용감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 480ml 소용량 패키지를 적용해 ‘적당히 즐기는’ 소비 방식도 적극 반영했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18일부터 겨울 제철 딸기를 활용한 신상품 '스트로베리 하이볼'을 출시했다. 스트로베리 하이볼은 딸기에 레몬 슬라이스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딸기로만 맛을 낼 경우 단맛이 강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칵테일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레몬 슬라이스를 첨가했다. LG생활건강 자회사 코카-콜라음료는 위스키 브랜드 ‘잭다니엘(Jack Daniel's)’과 코카-콜라’를 최적의 레시피로 조합한 ‘잭다니엘 & 코카-콜라 제로슈가’를 출시했다. 잭다니엘 & 코카-콜라 제로슈가는 오랜 기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클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는 18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2025 농업발전혁신인像' 감사패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농협은 2003년부터 농업정책 혁신을 통해 농업·농촌 발전과 농업인 소득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온 지자체를 선정해 시상해왔다. '2025 농업발전혁신인像'에는 경기 광명(시장 박승원), 강원 평창(군수 심재국), 충북 영동(군수 정영철), 충남 아산(시장 오세현), 전북 정읍(시장 이학수), 전남 나주(시장 윤병태), 경북 고령(군수 이남철), 경남 사천(시장 박동식) 등 총 8개의 지자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은 시상식에 참석한 지방자치단체장들과 함께 농협중앙회 본관 로비에 마련된 시·군 농특산물 홍보관을 순람하고, 농업인과 농촌 현장을 지키기 위한 농협의 노력에 지자체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했다. 강 회장은 “농업현장의 최일선에서 농업인들을 위해 헌신해 주시는 수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전국의 농업인을 대신하여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농협은 농업이 안정적인 소득원이 되고 농촌이 삶의 공간으로서 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자체와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컬리(대표 김슬아)가 연말 시즌을 맞아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대규모 미식 큐레이션 축제를 선보였다. ‘컬리푸드페스타2025’가 18일 서울 코엑스 마곡 르웨스트에서 개막하며, 컬리만의 선별 기준과 풀콜드체인 경쟁력을 앞세운 미식 경험에 관람객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컬리푸드페스타는 ‘홀리데이 테이블(Holiday Table)’을 콘셉트로, 109개 파트너사의 160여 개 F&B 브랜드가 참여했다. 삼양식품, 롯데호텔, 윤서울, 온하루 등 50여 개 브랜드가 신규로 합류하며 행사 규모와 콘텐츠가 한층 확대됐다. 행사장은 거대한 크리스마스 만찬 테이블을 중심으로 ▲간편식·그로서리 ▲신선식품·축수산 ▲베이커리·디저트 ▲음료·간식 ▲헬스 등 총 7개 구역으로 구성됐다. 각 존에서는 컬리의 큐레이션 기준을 압축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브랜드별 대표 상품과 신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브랜드 살롱’에서는 셰프 테이블·라이스 테이블·드림 테이블 등 체험형 콘텐츠가 눈길을 끌었다. 이연복·정지선·조서형 등 유명 셰프 12인이 참여한 셰프 테이블에서는 매일 3명의 셰프가 직접 요리를 선보이며 상품 개발 비하인드와 레시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부총리 겸 장관 배경훈, 이하 과기부)가 주최한 2025 AI를 위한 데이터&클라우드 진흥주간에 데이터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데이터 플랫폼 및 인프라 유공자 포상은 국가 데이터 산업 인프라 및 데이터 개방, 유통 활성화에 뛰어난 성과와 업적을 이룬 개인이나 기업, 기관에 수여하는 상으로 aT는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KADX) 운영을 통한 데이터 유통 활성화,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고수요,고품질 농식품 데이터 지속 확충,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국민 체감형 데이터 기반 서비스 제공 등 데이터 생태계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홍문표 사장은 “aT는 수요 기반의 데이터 발굴과 국민 체감형 데이터 기반 서비스 확대 등 농식품 데이터 이용 확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라며, “앞으로도 농수산식품 산업의 디지털 경쟁력 개선에 앞장서겠다”라고 전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박진선, 이하 ‘협회’)는 국내 주요 식품기업 20개사와 함께 '2025 식품산업 자원순환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식품산업계가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목표로 자발적으로 추진해 온 자원순환 활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결과물이다. 식품산업의 자원순환 노력을 지속가능한 ▲자원 ▲전환 ▲개선 ▲실천 ▲확산 등 5가지 주제로 구분해 현장의 실천 경험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했다. 특히 2021년 국내 최초로 발간한 자원순환 우수사례집에서 더 나아가 식품 업사이클링 사례, 탄소배출 저감 노력, 정부 연계 시범사업 을 통한 협력 등 각 기업의 추진배경과 구체적 실천사례를 수록했다. 또한, 사례집 책자 제작과정에서도 친환경 용지와 콩기름 인쇄를 적용하여 내용 뿐만 아니라 제작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박진선 한국식품산업협회장은 “식품산업계가 기후위기 대응과 자원순환경제 실현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의 관리와 지원을 지속해나가겠다”며, “이번 사례집이 대‧중소기업 간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자원순환 문화 확산 및 지속가능한 상생발전으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경제지주(농업경제대표이사 박서홍)는 17일 서울잇다푸드뱅크센터에서 '겨울나기 김장김치 기부행사'를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희망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를 위해 한국농협김치 9천포기(5kg, 3,600상자)를 전달했다. 서울잇다푸드뱅크센터는 결식 계층의 식생활 지원을 위해 서울시에서 설립한 기부물품 물류센터로, 농협경제지주는 2020년부터 매년 서울잇다푸드뱅크센터를 통해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소외 계층에게 김장김치를 기부하고 있다. 박서홍 농업경제대표이사는 “이번 기부가 소외된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따뜻한 온정이 전해질 수 있도록 농협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국한우협회(회장 민경천, 이하 협회)는 나눔축산운동본부(공동대표 안병우, 오세진), 롯데GRS(대표이사 이원택)와 공동으로 2,500만원 상당의 롯데리아 한우불고기버거세트 쿠폰을 홀트아동복지회에 기탁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전달식에는 민경천 협회장과 이종원 나눔축산운동본부 사무총장, 이혁중 롯데GRS 마케팅부문장, 손윤실 홀트아동복지회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달된 롯데리아 한우불고기버거세트 쿠폰은 홀트아동복지회에 지정 기탁되어, 아동·청소년들에게 영양가 높은 한우버거를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나눔은 한우농가가 조성하는 한우자조금을 재원으로, 나눔축산운동본부 및 롯데GRS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회공헌사업이다. 손윤실 홀트아동복지회 본부장은 “연말에 따듯한 선물을 주시는 뜻깊은 사업에 감사드린다”고 전했으며, 이종원 나눔축산운동본부 사무총장과 이혁중 롯데GRS 마케팅부문장은 “대한민국의 미래인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민경천 협회장도 “앞으로도 한우농가와 나눔축산운동본부가 함께 한우를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나눔문화를 확산하여 축산업의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신선 포도와 딸기 수출확대를 위해 수출통합조직인 한국포도수출연합, 케이베리와 공동으로 베트남항공 기내식 제공과 기내 모니터 광고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aT는 이번 협업으로 최근 베트남 경제 회복과 관광 수요 증가에 따라 기내 서비스 고급화 강화에 주력하는 베트남항공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한국 포도와 딸기의 위상을 높이고, 동남아 수출 확대 기반을 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6월 연간 약 2600만 명의 승객이 이용하는 베트남항공과 K-푸드 소비확대를 위한 업무양해각서(MOU)를 체결한 aT는 K푸드 홍보 범위를 꾸준히 넓혀왔고, 앞서 5월에는 베트남으로 처음 수출된 국산 참외를 기내식 디저트로 시범 제공했고, 6월부터는 두유, 인삼차, 쌀음료를 제공해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왔다. 아울러 11월 한 달 동안에는 베트남항공 국제선 비즈니스석의 기내식 디저트로 샤인머스캣, 신품종 포도 글로리스타를 제공했고, 1일부터는 2주간 신품종 딸기 홍희를 제공해 국산 과실류의 우수한 맛과 품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충북 청주에서 연말을 맞아 배달이 어려운 곳에 있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 저소득 독거노인 가정에 연탄을 전달하는 제3회 사랑의 연탄배달 자원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오유경 처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연탄 2,000장을 기부하고, 한해를 마무리하는 종무식을 대신해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직원들과 함께 청주시 독거노인과 수급자, 차상위 가정에 기부한 연탄을 직접 배달했으며, 식약처는 앞으로도 나눔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주위 이웃과 소통하며 나눔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2025년은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쉽지 않은 해였다. 코로나19 이후 회복 국면을 기대했던 경제는 내수와 수출, 성장 지표 전반에서 둔화 흐름을 보였고, 고물가 기조는 일상 전반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한국경제인협회의 조사에서도 식료품·외식비가 체감 물가 상승의 최상위 항목으로 나타나며, 먹거리 부담이 서민 생활에 직격탄이 됐음을 보여줬다. 기업 환경 역시 녹록지 않았다. 기후 변화로 인한 원재료 가격 상승과 고환율, 물류비 부담이 동시에 작용하며 가격 인상 압력이 커졌고, 원가 흡수에는 한계가 분명했다.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버티기의 한 해’를 보낸 셈이다. 이 같은 환경 속에서 2025년 소비 트렌드는 분명한 방향성을 드러냈다. 새로운 자극보다 검증된 장수 제품, 저당·저염·저칼로리 등 건강 중심 제품, 그리고 지역 농산물과 스토리를 담은 로컬·지역성 강화 제품이 소비자 선택의 중심에 섰다. 불황기일수록 신뢰와 가치가 분명한 제품에 소비가 집중되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푸드투데이는 이러한 흐름을 객관적으로 짚기 위해 연중 취재와 시장 분석을 통해 소비자 반응과 판매 동향, 유통 채널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히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