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4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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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업계는지금]오리온VS농심, 감자칩 시장서 신제품으로 승부수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오리온(대표 이경재)과 농심이 감자칩 시장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며 경쟁을 벌이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오리온이 한국적인 식재료의 맛을 강조한 ‘포카칩 햇감자 한정판’ 3종이 출시 7주 만에 200만봉을 돌파했다. 매출액으로는 28억원에 달한다. 사측은 포카칩 ‘구운마늘맛’ , ‘땡초간장소스맛’ , ‘표고버섯맛’등 한정판3종이 안주용 스낵으로 인기를 끌며 올 여름 ‘홈술족’과 ‘과맥족’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자평했다. ‘한국인의 맛’을 콘셉트로, 대표적인 서양 원조 과자인 감자칩에 한국인의 밥상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마늘, 고추, 버섯 등의 식재료를 접목했다. 특히, 7~8월 해운대, 광안리, 대천, 경포대 등 전국 해수욕장 및 휴가지 등에서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고품질 감자 재배지로 유명한 전라남도 보성, 충청남도 당진, 경상북도 구미, 강원도 양구 등에서 수확한 국내산 햇감자로 만들어 신선한 제철 감자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담아낸 것도 인기 비결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포카칩 햇감자 한정판은 마늘, 고추, 버섯 등 전통적인 식재료를 사용해 외국에서는 맛볼 수 없는 ‘한국인의 맛’으로 재탄생한 만큼 희소성과 맛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홈술∙과맥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어 포카칩의 인기가 더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심(대표 박준) 도 100% 생감자칩에 콘치즈맛을 입힌 '콘치즈맛'과 '육개장 사발면맛'을 선보였다. 이 제품들은 1020세대가 좋아하는 맛을 스낵에 적용했다. 음식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콘치즈구이’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 있는 메뉴지만, 한번도 스낵으로 구현된 적은 없었다는 설명이다. 농심은 국내 최초의 생감자칩 ‘포테토칩’에 새로운 이미지를 입히고, 젊은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해 ‘콘치즈맛’을 개발했다. '육개장 사발면맛'은 대표 컵라면은 육개장 사발면을 그대로 과자에 옮긴 포장지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시즈닝을 입혀 봉지를 뜯으면 육개장 스프 냄새가 나는 것도 특징이다. 농심이 출시한 이 두 제품은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이 높다. 농심 관계자는 “최근 1020세대 소비자들은 익숙한 맛이 결합해 새로운 맛을 내는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며 “스테디셀러 포테토칩에 음식점 인기메뉴 콘치즈구이의 맛을 입힌 ‘익숙한 새로움’으로 젊은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감자칩 시장 규모가 2200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