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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가루·콜라 등 브랜드별 최대 20% 가격차

소시모, “제조업체, 원산지·용량 정확히 표시해야”

콩나물·콜라·주스·밀가루·설탕 등 5대 가공식품은 회사 브랜드 및 유통매장에 따라 크게는 20%의 가격 차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작년 10월22일~26일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 서울지역 42개 유통매장에서 파는 콩나물, 콜라, 오렌지쥬스, 설탕, 밀가루 등 5개 가공식품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브랜드별 가격격차가 컸다고 3일 밝혔다. 

국산콩 100% 콩나물을 보면 풀무원 `국산콩 무농약옛맛콩나물' 가격(100g당)이 평균 575.1원이었다.

CJ제일제당의 `행복한콩 제주산콩 친환경콩나물'(498.0원), 대상FNF의 `국산 무농약콩나물'(463.4원) 순이었다. 

이들 콩나물은 모두 무농약, 친환경 제품이었지만 풀무원 제품이 타사 제품보다 100g당 최대 111.7원(19.4%) 비쌌다. 

콜라는 1.5ℓ를 기준으로 코카콜라가 평균 2,256원, 펩시콜라가 1,863.2원으로 392.8원(17.4%)의 차이를 보였다. 500㎖짜리 가격은 코카콜라 평균 1,390.5원, 펩시콜라 1,191.9원이었다.

1.5ℓ짜리 오렌지쥬스는 한국코카콜라 `미닛메이드 오리지날오렌지100'이 평균 3,925.5원으로 제일 비쌌고 웅진식품의 `자연은 오렌지100'가 3,418.6원, 롯데칠성음료의 `델몬트 스카시플러스100'이 3,408.3원이었다. 

특히 오렌지쥬스는 같은 회사에서 나온 같은 이름의 제품이라도 과즙의 원산지가 달랐다. 

롯데칠성음료의 `델몬트 스카시플러스100'은 오렌지 원액 원산지가 브라질산(70%)+이스라엘산(30%), 미국산(100%) 등 두 종류였다. 웅진식품의 `자연은 오렌지100'은 그리스산(100%)과 이스라엘산(80%)+브라질산(20%), 미국산(100%) 등 세 가지였다. 

밀가루(중력분ㆍ1kg)는 대한제분 `곰표 다목적밀가루'가 평균 1,469.5원으로 삼양사 `큐원 영양강화밀가루'(1,348.2원), CJ제일제당 `백설 중력밀가루'(1,307.5원)보다 비쌌다. 

설탕(정백당ㆍ1kg)은 삼양사의 `큐원 하얀설탕' 가격이 1,789.4원으로 제일 높았다. CJ제일제당 `하얀설탕'은 1,754.5원, 대한제당`푸드림 하얀설탕'은 1,670.0원이었다. 

소시모 관계자는 "가공식품은 제품의 용량, 주재료의 원산지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고 같은 제품이어도 원산지가 다른 경우가 있다"며 "제조업체는 소비자가 잘 알 수 있도록 원산지와 용량 정보를 정확히 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