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드뉴스] 우리 간식, 스스로 안전하게 구매해요! '곰팡이 이물편'

 

 

 

 

 

 

 

 

 

최근 3년간 부정.불량식품통합신고센터(1399)로 접수된 어린이 기호식품의 신고 동향을 살펴 보았더니 이물신고가 48%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어요.  


어린이 기호식품이란? 과자, 초콜릿, 탄산음료 등과 같이 주로 어린이들이 선호하거나 자주 먹는 음식물.


이물의 종류로는 곰팡이, 벌레, 금속 등이 있는데 이 중 곰팡이가 신고건수의 1위(27%)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우리가 간식으로 쉽게 사먹을 수 있는 과자와 빵류에서 곰팡이 관련 신고가 많이 접수되었다고 해요.


곰팡이는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해요. 따라서 비교적 기온이 높은 계절에는 특히 주의하도록 합니다. 또한 곰팡이는 아플라톡신(발암물질), 오크라톡신A(신장, 간장에 독성), 파튤린(뇌 및 중추신경계 장애유발) 등의 독소를 만들어내요. 곰팡이가 핀 부분을 잘라내도 식품 전체에 보이지 않는 독소가 퍼져있을 수 있으니 먹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이물 혼입 또는 변질 등으로 인한 곰팡이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식품을 구매할 때는 다음 사항을 확인하세요. 


▲유통기한이 넉넉한지 확인하고 필요한 만큼만 사기, ▲포장지가 찢어지거나 구멍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기, ▲제품의 포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기, ▲냉동.냉장식품의 경우 식품에 표시된 보관방법에 따라 보관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만약 곰팡이가 핀 식품을 구매하였다면 국번없이 1399 또는 모바일 앱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를 통해 신고할 수 있어요.


식품안전정보, 알면 알수록 건강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