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스토리텔링34]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애주가들의 안주 '과메기'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해풍에 잘 말려 숙성시킨 과메기는 쌀쌀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생각나는 겨울의 대표적인 먹거리다. 과메기 덕장은 포항 구룡포의 것이 제일 상품으로 친다. 과메기에는 DHA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피부 노화와 체력증진은 물론, 아스파라긴산이 많아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또,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돼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과 노화방지,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과메기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에 쌓이기 쉬운 콜레스테롤을 분해한다. 특히, DHA와 EPA가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한다.

 

원래는 청어를 말려서 만들었지만 청어가 잘 잡히지 않게 되면서 꽁치로 과메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바닷바람에 말려지는 과정에서 원래 가지고 있던 핵산 성분이 2배 가까이 늘어나게 되는데, 핵산은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빈혈이 줄어들고 간 기능이 좋아져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과메기의 칼슘과 비타민D는 겨울철 계절성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과메기는 100g 당 178kcal로, 영양분은 풍부한데 반해 칼로리는 낮다. 함께 곁들이는 초장과 미역, 김과 같은 해조류는 맛의 궁합은 물론 영양적으로도 균형적이다. 과메기에는 아연과 엽산 등 풍부한 영양성분이 포함됐지만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다량 섭취 시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체내 영양 밸런스가 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 해조류를 같이 먹게 되면 과하게 섭취한 지방이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밸런스가 유지된다. 해조류 만큼이나 과메기와 잘 맞는 식재료는 마늘이다. 과메기의 원재료인 꽁치나 청어의 불포화지방산이 비타민 B1을 파괴하는데 마늘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 이를 보충해 준다.

 

하지만 맛 좋고 영양가가 높은 겨울식품 과메기는 더이상 서민의 음식이 아니다. 구룡포과메기협동조합에 따르면 과메기 20마리 한 두릅의 도매가격은 2만 3000원으로 지난해보다 15~20%가량 오른 가격이다.

9월과 10월 두 달 동안 이어진 이상고온현상 때문에 높은 수온으로 미역 시설시기가 예년보다 늦춰졌고, 일부 미역 종자의 양성상태가 좋지 못해 시설 이후 생장부진이 지속돼 과메기와 친구인 미역도 품귀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꽁치 어획량이 줄어들면서 과메기 생산량도 꾸준히 하락세"라면서 "과메기 가격은 앞으로 더욱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는 안타까운 말을 전했다. 2021년 겨울이 우울해지는 이유가 늘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SPC 던킨, ‘알로라 나시와 코코넛 파라다이스’ 시판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맞아 휴양지 감성을 물씬 느낄 수 있는 포켓몬 도넛 ‘알로라 나시와 코코넛 파라다이스’를 7월 이달의 도넛으로 선보인다. 입안에 펼쳐지는 천국의 맛 ‘썸머 파라다이스’를 모티브로 한 ‘알로라 나시와 코코넛 파라다이스’는 새하얀 백사장이 펼쳐진 여름 해변 옆에 꼽혀 있는 코코넛 야자수를 연상시키는 비주얼이 특징이다. 상큼달콤한 파인애플 필링을 듬뿍 채운 도넛 위를 고소한 로스트 코코넛 토핑으로 마무리해 이색 풍미를 선사하고, 여기에 글로벌 인기 콘텐츠 포켓몬스터 속 알로라 지방에 사는 야자열매 포켓몬 ‘나시’ 모양의 픽을 꽂아 휴양지 감성을 더했다. 던킨은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4일부터 8일까지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달의 도넛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해피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쿠폰을 다운로드한 후, 매장에 방문해 사용하면 된다. SPC그룹 던킨 관계자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일상에서도 휴양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이국적 풍미의 ‘알로라 나시와 코코넛 파라다이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던킨 이달의 도넛과 함께 유쾌한 에너지를 충전하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