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출출할땐 꺽자"...서울우유 vs 동원, 토핑 요거트 경쟁 '불꽃'

URL복사

 

[푸드투데이 = 황인선.홍성욱 기자] 3세대 요거트라고 들어보셨나요? 3세대 요거트란, 식사 대용으로 가능한 곡물 요거트와 토핑 요거트를 말하는데요. 아이들의 간식거리나 할인행사 제품으로 인식됐던 떠먹는 요거트가 이제는 어엿한 식사 대용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1983년 첫 선을 보인 떠먹는 발효 요거트 1세대가 딸기, 복숭아 등 과육을 활용한 디저트 기능에 충실했다면, 2세대 플레인 요거트는 요구르트 본연의 맛을 살렸습니다. 식품업계가 지난해부터 선보이기 시작한 3세대 요거트는 견과류 등 각종 토핑을 넣어 영양을 강화했습니다. 요거트는 '디저트'라는 상식을 깨고 식사대용이 가능한 간편대용식으로 진화한 것이죠.


국내 3세대 요거트는 매년 빠르게 성장하며 요거트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국내 요거트 시장은 당 함량이 높다는 이유 등으로 성장 정체기를 맞았습니다. 지난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던 떠먹는 요거트 시장은 최근 다양한 가정간편식(HMR)제품에 밀리며 3800억원 규모에서 정체기를 맞았습니다. 

 


하지만 3세대 요거트 시장은 선전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3세대 요거트 시장 규모는 2017년 328억원에서 2018년 549억원으로 전년 대비 67.5% 증가했고 2019년에는 905억원으로 전년 대비 64.8% 늘었습니다. 이런 성장세를 바탕으로 2020년에는 1000억원 규모를 돌파했습니다. 


3세대 요거트 시장의 1위는 '서울우유'입니다. 토핑 요거트의 원조 서울우유 비요뜨는 2004년 출시돼 지난 3월까지 누적판매량 5억 70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비요뜨는 네모난 용기 한쪽에는 서울우유 1등급A 원유로 만든 플레인 요거트를 담고 나머지 한쪽에는 토핑을 담아 용기를 한쪽으로 꺽어 두가지를 섞어 먹을 수 있도록 한 제품이죠. 이는 출시 당시 업계와 소비자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줬습니다. 

 

 

꾸준한 제품 개발로 지난 1월 출시한 신제품 초코팝과 초코크리스피 외에도 인기 제품인 초코링과 크런치볼, 후루트링, 쿠키앤크림, 오!그래놀라 등 총 7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후발주자들의 반격도 거셉니다. 동원F&B는 2018년 통곡물 요거트 '덴마크 요거밀'로 3세대 요거트 시장의 리딩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데 이어 요거트에 각각 곡물, 샐러드, 토핑을 곁들인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여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동원F&B는 올해 ‘덴마크 요거밀’의 매출액 400억원을 달성하고, 2022년까지 500억원 규모의 브랜드로 성장시킨다는 목표입니다. 

 

빙그레도 이 시장에 뛰어들었는데요. 떠먹는 요거트의 대명사인 요플레에 각종 토핑을 추가한 '요플레 토핑'은 출시 2년 만에 누적판매량 4000만개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장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죠. 장 건강은 물론 간편한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토핑 요거트의 인기는 더욱 뜨거워 질것으로 전망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뚜레쥬르, 어버이날 맞아 ‘카라멜 플라워 케이크’ 선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가정의 달을 맞아 화사한 플라워 케이크를 선보이고 구매 고객 대상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하는 플라워 케이크는 사랑과 감사를 표현할 때 빠지지 않는 ‘꽃’을 모티프로 ‘완연한 봄의 정원’을 연상시키는 화려한 비주얼을 뽐낸다. 다가오는 어버이날, 스승의 날 마음을 전하기 위한 선물로 제격이다. 대표 제품 ‘카라멜 플라워 케이크’는 달콤한 캐러멜 가나슈와 고소한 버터크림을 샌드하고 토피 캐러멜 크림으로 아이싱 해 깊고 풍부한 맛을 낸다. 케이크 위에 올린 카네이션·라넌큘러스 조화 장식과 꽃 일러스트가 그려진 케이크 입체 받침이 케이크를 더욱 화사하게 빛내주는 효과를 낸다. ‘플라워베리 생크림’은 상큼한 딸기 다이스를 넣은 딸기 리플잼과 달콤한 연유 커스터드 크림을 샌드 한 생크림 케이크 위에 아기자기한 장미 장식물과 꽃·나비 그림을 더했다. ‘꽃밭에 딸기 생크림’은 상큼한 딸기에 풍부하고 달콤한 리치맛을 더해 새콤달콤한 두 가지 과일 맛을 내는 생크림 케이크다. 선물 수요가 집중되는 때인 만큼 구매 고객 대상 다양한 혜택도 마련했다. 8일까지 ‘현대카드 M 포인트 재적립 프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