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 브리핑] 본사직원 갑질 논란에 탈루 의혹까지...bhc '사면초가'

폐업 대리점주에 욕설.폭언 막말...임금옥 대표 "대대적 조치 취할 것"
기동민 의원 "염장 면세 구체적 판단 없다는 점 악용 800억 탈루"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내 유명 치킨프랜차이즈업체인 bhc(회장 박현종)의 본사직원이 폐업 대리점주에게 욕설과 폭언 등 막말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논란은 '갑(甲)의 횡포'라는 여론의 비판을 받았던 남양유업과 흡사해 '제2의 남양사태'로 확대될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은 22일 BHC점주협의회로부터 제보받은 대화내용을 공개했다. 이 대화내용에 따르면 정산을 마치고 폐업한지 한 달이 지난 가맹점주가 부가가치세 납부에 필요한 자료를 받기 위해 본사 담당직원과 연락을 했다. 


그런데 이 점주의 요청에 본사직원은 대뜸 배달앱 프로모션과 관련한 미수금 4만 4000원을 정산해야만 협조해주겠다고 억지를 부렸다.


해당 점주는 이달 26일까지 부가세 자료를 내지 못하면 연체료를 물어야 해 본사의 협조가 급했지만 이미 미수금 정산이 끝난 상황에서 갑자기 미수금이 더 있다고 하니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4만 4000원 미수금을 증빙할 내역서를 보여주면 입금하겠다는 상식적 요구를 한 점주에게 본사직원은 입금이나 하라며 독촉하고, 그 과정에서 반말과 욕설이 오고갔다. 


본사직원은 40대 점주와 카카오톡 대화에서 "말장난 그만하고" "말이 짧네?"라고 시비를 걸기 시작했다. 이에 발끈한 점주에게 본사직원은 “누가 손해인지 해볼까?”, “이 *같은 새끼야.” 등의 막말과 욕설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이 직원은 “꺼지고 내일 4만4000원 입금하고 연락해 그전에 나한테 **하고 연락하면 넌 진심 나한테 죽는다. 나 빈말 안 한다. 너 내일 죽는거다. 마지막으로 말한다”등과 같이 살해 위협 발언을 일삼았다. 

 


# 염장 과정 면세 혜택 이용해 수백억원 세금 탈루 의혹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감에서는 bhc가 염장 과정에서 주어지는 면세 혜택을 이용해 수백억원의 부가가치세를 탈루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지난 2015년 9월 국세청의 세법 해석 내용과 제보 등을 검토한 결과, BHC가 총 800억원이 넘는 부가가치세를 탈루했을 개연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bhc가 원재료인 생닭을 가맹점에 공급하기 전 양념을 넣거나 숙성하는 공정을 거치고도 '보존성 향상을 위한 1차 가공'이라고 속였다는 것이다.


현행 부가가치세법은 가공하지 않은 식료품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면제한다(제26조). 정육 또는 건조, 냉동, 염장 등 원재료의 성질이 변하지 않는 수준의 1차 가공을 거친 경우에만 이를 가공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시행령 제34조).


기 의원에 따르면 2015년 BHC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육계에 대한 면세 인정을 받기 위해 자신들의 염장 공정 변경이 부가세법상 1차 가공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국세청에 질의했고 국세청은 면세대상에 해당한다고 회신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변경된 공정이 실질적으로 양념 및 숙성 공정에 해당돼 면세를 받을 수 없음에도 BHC가 이를 보존성 향상을 위한 1차 가공이라고 왜곡했다는 것이 기동민 의원실 주장이다. 국세청이 구체적 판단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을 악용했다는 것이다. 


기 의원실이 국내 프랜차이즈업계 소재류 연구개발 전문가의 성분분석을 받아본 결과, 새로운 염장제의 경우 기존 염장액 구성에 없었던 ‘마늘분’과 ‘양파분’이 새로 추가됐고, ‘정백당’이 20%p 이상 추가 첨가돼 단맛이 강해졌으며, ‘정제염’의 경우 배합비율은 줄었지만 실제투입량이 0.67g 증가해 오히려 짠맛도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존으로서의 기능 뿐만 아니라 맛과 성상의 변화가 있었다는 판단이다.


기 의원은 이 과정에서 BHC가 탈루했을 것으로 의심되는 부가세 규모를 800억원으로 추정했다.

 
기 의원은 “BHC 뿐만 아니라 다른 경쟁업체도 1차가공 2차가공 분리해서 진행하는 게 아니라 통합해서 운영해 부가세를 탈루할 개연성이 있으며 BHC의 경우 2015년 귀속분의 부과제척기간이 2021년 초에 도래한다”며 국세청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개별 납세 사항이라 말은 못하지만 세무 검증을 통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 임금옥 대표 고개 숙여..."관리 미흡했던 저의 불찰"


최근 잇단 논란으로 여론이 악화되자 임금옥 bhc 대표가 일부 직원의 갑질 의혹에 대해 사과에 나섰다.


임 대표는 이날 사과문을 통해 "폐점 점주와 해당 지역 슈퍼바이저 대화 과정에 있어 있어서는 안 될 적절치 못한 언행이 오고 갔다는 사실을 파악했다"며 "슈퍼바이저가 감정이 격양돼 폭언했다"고 밝혔다.


이어 "점주님과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bhc 모든 임직원을 대표하여 머리 숙여 사죄를 표한다"며 "점주의 불만을 최소화하고, 고객과 점주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해야 하는 슈퍼바이저 관리에 미흡했던 저의 불찰"이라고 고개 숙였다.


임 대표는 또 "이번 건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즉시 조치하고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본사 차원에서 대대적인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본사 슈퍼바이저 관리 및 교육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물론 고객님들께서 앞으로도 믿고 bhc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전반을 재점검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 위생 적신호...치킨 프랜차이즈 식품위생법 위반 2위 기록


각종 논란에 휩싸이는 사이 위생관리에는 적신호가 켜졌다. 


bhc는 BBQ에 이어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업체 식품위생법 위반 2위를 기록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병원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 6월까지 지난 3년간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업체의 식품위생법 위반은 총 425건으로 BBQ 117건(국내 매장 1604개)으로 1위를 기록했다. 뒤이어 BHC 101건(국내 매장 1456개), 교촌치킨 96건(국내 매장 1037개. 페리카나 61건(국내 매장 1176개), 네네치킨 50건(국내 매장 1037개)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BBQ의 자회사였던 BHC는 2013년 6월 씨티그룹에 매각된 뒤  6년 만에 5배 이상 성장했다. 2013년 당시 7~8위 였던 업계 순위는 2위로, 지난해에는 3186억원의 매출을 올려 업계 마의 숫자 3000억 매출을 달성했다. 가맹점 수 역시 700여개에서 1456개로 늘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