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이근규의 건강밥상 이야기 - 제천 '본초다담'서 따뜻한 한방차 어떠세요

 

[푸드투데이 = 정리 홍성욱 기자]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제천은 대표적인 '건강 도시'다. 지난 2005년 정부는 제천시를 '제천 약초 웰빙 특구'로 지정, 각종 한약재를 이용한 음식부터 미용, 한약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한방 체험장을 선보이며 세계적인 한방도시로 발돋움 했다. 이번 시간에는 이근규 전 제천시장과 함께 한방체험장 '본초다담'을 찾았다. 본초다담은 제천 약용작물유통사업단이 운영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약초 족욕체험, 약초차 시음, 약초탕, 환 만들기 등 다양한 한방체험거리를 즐길 수 있다. 박현수 본초다담 대표로부터 한방약초의 우수성에 대해 들어본다.<편집자주>

 


구재숙 뉴시니어 : 안녕하세요. 구재숙입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청정지역으로 유명한 제천시는 자연치유도시라는 명성만큼 돋보이고 있죠?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안녕하세요. 이근규입니다.
한방웰빙특구 제천은 조선시대 3대 약령시의 하나로 우리 민족의 건강한 삶을 지켜온 한약, 한방의 도시 ‘제천’입니다. 


약초농가에서 친환경적으로 생산한 약재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맑은 물, 깨끗한 공기, ‘월악산·금수산·치악산·소백산’의 산세에서 배어나오는 기운을 한껏 머금은 약재들은 대자연이 준 선물이죠.


특히 한국 최초로 제천에서 감초의 국산화를 성공한 것도 아주 의미있는 일이죠.


구재숙 뉴시니어 : 그래서 그런지 요즈음 뉴스를 보면 제천시에는 코로나 확진자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스쳐지나간 사람이 1~2명 있었을 수 있지만 거주하는 주민 중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1명도 없어서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그게 다 '한방산업과 대자연의 기운이 관련된 것 아닌가' 생각하며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재숙 뉴시니어 : 오늘은 건강도 지키고 힐링도 할 수 있는 제천을 찾아왔습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잘 오셨습니다. 여기가 그 유명한 '본초다담'입니다. 황기차와 도라지차를 생산 판매하면서 다양한 약재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한방 카페’ 입니다.


그리고 한방 족욕을 하면서 진한 쌍화차를 드시면 더욱 힘이 솟아나는 것을 느낄 수 있죠.


정부에서 한방차 개발예산을 확보해서 황기차, 도라지차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특이한 곳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구재숙 뉴시니어 : 박현수 본초다담 대표로부터 한방 족욕체험과 한방과 관련된 말씀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아주 멋진 힐링센터를 가꾸어 놓으셨군요.


박현수 본초다담 대표 : 여기는 본초다담이 체험장으로서 ‘한약재 족욕’과 각종 체험, 새싹, 황기 등 여러 가지 체험을 많이 합니다. 


특히 대표적인 것이 제천은 황기의 고장입니다. 그런데 황기의 고장이지만 황기 상품이 많지 않은 것이 아쉽습니다. 

 


황기에 대해서 말씀 드릴께요.


황기가 전국적으로 제천이 가장 유명한 것은 제천의 토질이 석회질이에요. 밤낮의 기온차도 크다보니까 낮에는 따뜻하고 밤에는 춥고 약초 뿌리 자체가 육질이 아주 단단해집니다. 이것이 최고의 상품으로 뽑힙니다. 


두 번째는 ‘배추는 강원도 고랭지 배추가 맛있다’라고 하는데요. 제천 지역의 밑바닥이 350m입니다. 고랭지이다 보니까 3대요소를 모두 갖췄습니다. 제천 ‘유통·제조·생산’ 3박자가 딱 어울려서 최고의 약령시로서 원재료가 밑바탕이 되는 도시입니다.


구재숙 뉴시니어 : 역시 제천이 한방의 도시네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그렇습니다. 박현수 대표가 한방약초의 우수성에 대해서 이야기 해줬는데 일교차가 크다는 이야기, 공기도 맑고. 서울의 남산이 있죠? 남산타워의 높이가 제천 땅의 높이입니다. 굉장히 고지대인 셈이죠. ‘고랭지 채소처럼 고랭지에 적합한 한방의 기운이 많이 있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황기를 제천에서 생산하고 제조·유통하는 것이 전국의 80%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이면 닭백숙, 오리백숙 등에 넣어서 드시기도 하고. 


그리고 제천에서 국산화에 성공한 약방의 ‘감초’. 5천년동안 중국산을 수입해서 약에 사용했는데 제천의 박현수 대표가 소속돼 있는 법인에서 한약재에서 가장 중요한 감초의 국산화에 성공을 했어요. 


황기가 요즘은 ‘차’ 로도 먹을 수 있다면서요? 


박현수 본초다담 대표 : 황기를 쉽게 먹기 위해서 우려 먹으려면 힘이 들어요. 그래서 가루로 만들어 티백(tea bag) 차로 만드니까 ‘따뜻한 물, 여름에는 시원한 물’에 넣기만 하면 됩니다.  2분만 우려내면 먹기 좋게 가장 맛이 좋게 만들었습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제천 약재 농가들이 참~ 훌륭해요. 왜그러냐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한약재나 농산물을 특수하게 가공하는 공모 사업이 있었는데요. 한방차에서 가장 인기가 있을것 이라는 황기와 도라지를 티백(tea bag)으로 우려내서 먹을 수 있는 편리한 ‘차’로 만드는데 성공을 했어요. 그것을 상용화 시켜서 전세계에서 호평 받고 있는 주역 중의 한 명이 박현수 대표입니다. 


황기차와 도라지차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세요.


박현수 본초다담 대표 : 황기차는 맛이 밋밋 합니다. 저는 한방에 대해서 말씀드릴 때 50을 기준으로 50세 이후는 한방세대 50세 이전은 백신세대라고 합니다. 한방세대는 몸에 좋다고 하면 뭐든 다 먹습니다. 하지만 백신세대는 아무리 몸에 좋아도 입에 맞지 않으면 안 먹어요.


‘차’ 는 맛은 백신세대 효능은 한방세대. 황기는 여름에 땀이 안나는 사람들 땀 많이 나는 사람들 이 우려 먹으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미백작용도 많이 들어 있고 백숙 내에서 잡물을 싸악~ 잡아주니까 황기의 효능 만큼 좋은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국물도 시원해지고요. 닭과 오리에 맛을 가미해 준다는 거죠?


박현수 대표 : 황기차는 면역력에도 좋다 보니까. 겨울에 더 많이 팔립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요즈음처럼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쓰고 다니느라 답답하고 호흡기 건강이 중요할 때 황기차를 많이 드셔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도라지 차는 효능이 어떤가요?


박현수 대표 : 도라지차는 기관지, 감기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겨울철 목이 칼칼할 때 많이들 드십니다. 원래는 생도라지만 판매를 했었는데 ‘차’로 만들어서는 판매량이 20배 늘어났어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결국은 ‘기관지·감기·호흡기’를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하네요. 코로나19 시대에는 딱 필요한 ‘차’네요.


박현수 대표 : 이근규 시장님 재임시절 ‘감초’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을 때 ‘국산, 제천 감초’가 자리 잡는데 1등 공신이세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농가에서 모두 수고하셨죠. 사실은 ‘감초’가 약방의 감초라고는 하지만 어디에서나 쓰입니다. 우리나라 국산 ‘감초’가 없어요. 모르셨죠?


구재숙 뉴시니어 : 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5천년 한방 역사 속에서 ‘감초’는 중국산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래서 제천시에서 ‘3대 약령시’ 답게 한방 농가에서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서 국산화에 성공을 한거에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그런데 한방 족욕은 뭐죠?


박현수 대표 : 찻집은 많은데 조금 더 건강에 좋은 유익한 코너를 만들기 위해서 제천에서 나오는 약재를 갖고 보습도 되고 겨울에 발이 잘 트 잖아요? 그리고 피로 회복도 되고 약재를 한의사에게 문의를 해서 만들었습니다. 약재를 넣고 30분정도 족욕을 하는데 상당히 좋습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뜨거운 물에 30분 정도 발을 담그고 있으면 이것이 ‘족욕’ 인데 한방약재 물로 하는 ‘족욕’이라는 것이죠?


박현수 대표 : 티백으로 만들었습니다. ‘차’ 같이 ‘티백’으로 만들었습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족욕을 위한 ‘티백’을 만드셨어요? 언제 족욕을 하러 와야겠네요.


구재숙 뉴시니어 : 전체적으로 혈액 순환도 잘 되고요.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족욕 할 때 쓰는 ‘티백’을 반신욕 할때도 사용할 수 있나요? 일반 가정에서 ‘티백’을 2~3개 넣어서 반신욕을 할 수 있다는거죠?


박현수 대표 : 네. 저희가 주먹구구식으로 할 수가 없어서 한의사 선생님에게 정식으로 처방을 받아서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한방 족욕’, ‘황기차·도라지차’ 그리고 감초. 이러한 다양한 한방 약재를 통해서 건강지킴이에 대해서 다시한번 알게 됐습니다.


코로나19 시대를 맞아서 우리가 자기의 건강은 자기가 지켜야 한다는 것을 다시 깨닫고 있습니다. 내가 건강해야 옆에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더라고요. 


앞으로 서로의 건강을 통해서 서로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이어가는 도시 제천이 되도록 함께 힘을 모아가도록 하겠습니다.
 

구재숙 뉴시니어 : 가을이 깊어가는 아름다운 날에 따뜻한 황기차, 도라지차, 쌍화차를 마시며 한방족욕을 할 수 있는 국민건강지킴이 제천시 본초다담을 찾았습니다.

 

이근규 전 제천시장 :  제천 한방 약재와 함께 건강한 가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