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추석, 명절음식 지겨울 때 '내고향 맛집' - 강원 인제편

내린천서 레포츠 즐기고 '된장우거지수제비'로 허기 달래면 1석 2조

강원도 인제군(군수 이순선)은 내린천으로 대표되는 고장이다. 내린천은 인북천과 합수돼 소양강에 이르기까지 70km를 거침없이 흐른다. 래프팅, 짚트랙, 번지점프, 스캐드다이빙 등 모험 레포츠가 대부분 내린천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내린천은 인제의 대표적인 명소다.


소양강과 나란히 달리는 44번 국도를 따라 인제 읍내에 이르면 문득 거대한 타워 하나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인제 나르샤파크에 있는 높이 50.2m에 이르는 스캐드 타워다. 독일에서 개발된 신종 모험 레포츠로,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인제에 있다. 스캐드 타워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은 스캐드다이빙과 스카이워크, 전망대다. 


인제 읍내에서 44번 국도를 타고 북쪽으로 3km 가까이 가면 합강정휴게소가 나온다. 이곳에 위치한 엑스게임리조트에서는 번지점프, 슬링샷, ATV 등을 즐길 수 있다. 번지점프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63m. 점프대에서 거침없이 뛰어내리는 사람, 머뭇거리다 겨우 뛰어내리는 사람 등 각양각색이다. 아래는 뛰어내리기를 학수고대하는 관람객이 제법 많다. 63m 허공에서 뛰어내리는 사람의 비명이, 아래에서 관람객의 환호성이 교차한다. 


북면 용대리에 위치한 북설악황토마을은 황토와 돌, 나무를 이용해 퓨전 한옥을 지었다. 방마다 군불을 땔 수 있는 아궁이가 있고, 다듬지 않은 나무를 기둥으로 사용해 자연미가 물씬 풍긴다. 몸에 좋은 황토를 발랐으니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휴식 공간으로 손색이 없다. 또한 아궁이에 불을 지펴 고구마와 감자, 가래떡도 구워 먹고, 건강 통나무 굴리기와 명상 산길 걷기 등 웰빙 체험과 더불어 전통 고추장 만들기와 전통 메주 만들기 등이 가능하다.


북설악황토마을 내 소풍에서는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고, 직접 재배한 콩으로 만든 된장과 간장을 이용해 음식을 낸다. 된장우거지수제비는 추천할 만한 별미다. 


우거지는 배추 푸성귀를 다듬을 때 골라 놓은 겉대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탕이나 국요리에 사용한다.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된장은 예로부터 내려오는 우리 조상들의 단백질 공급 식품이자 우리나라 대표 발표식품이다. 된장에 함유된 납두균, 레시틴 등의 성분이 뇌를 건강하게 하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효과적이다. 단, 염분이 많으므로 다이어트 시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