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강원도, 강원한우 '2014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신청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강원한우에 대해 소비자 단체인 소비자시민모임이 주관하는 평가를 통해 우수성을 확인하고자 2014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을 신청하였다고 11일 밝혔다.


우수브랜드 인증은 축산물의 맛과 품질의 균일성이 공산품과 같이 일정하게 나타나 소비자가 브랜드만 믿고도 상품을 구매하는 신뢰도에 관한 평가다 


금번 실시하는 ‘14년도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축산물브랜드 육성·발전을 위해 소비자시민모임이 주관 추진하고 있으며,  인증절차는 시·도에서 추천한 브랜드경영체를 소비자시민모임에서 서류와 현지실사를 거쳐 최종으로 인증위원회에서 우수 축산물브랜드를 선정하게 된다.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기준은 생산단계에서 고품질 출현, 혈통등록 비율, 사료·사양관리 통일이 되야하며, 가공·유통단계에서는 HACCP 참여, 위생·안전성 및 공급물량 확보를 해야한다. 또한 판매단계에서는 브랜드 소비판매 비율 등을 고려한다.


지난 해에도 강원도 한우 6개 브랜드가 우수 축산물브랜드로 인증 받아 전국 우수 축산물브랜드 29개 대비 20%를 차지하는 등 '강원한우'의 우수성을 평가받은 바 있다.  



도는 앞으로 축산물브랜드 활성화를 위해 브랜드 참여농가에 대해서는 축산사업 우선순위 등 인센티브를 부여, 브랜드 생산물량 확대 등 우수 축산물 생산규모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강원도 축산물브랜드 소비자 인지도 제고 및 자체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홍보·마케팅  지원 등 행정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3년 인증 우수 축산물브랜드에는 하이록한우, 한우령한우, 치악산한우, 늘푸름홍천한우, 횡성축협한우, 대관령한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