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외식·육류 등 10개 분야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도입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지향적 유도와 정책수립 기초자료 활용

외식서비스, 육류, 한약 등 10개 분야에 대해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는 소비자시장평가지표가 도입 된다.

 

한국소비자원(회장 정대표)은 30일 현재 국내의 상품과 서비스별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 지향적으로 작동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소비자시장평가지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대기업 위주의 산업발전으로 인해 산업불균형이 심화되면서 시장의 소비자 지향적 특성이 업종별, 산업별, 기업별로 상당한 차이가 나타나 소비자시장평가를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는 시범적으로 우선 외식서비스, 육류, 한약, 보장성보험 등 10개 분야 시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평가항목으로는 정보의 비교용이성, 소비자문제(실체적 문제점 경험), 소비자불만(공식적 불만 제기), 사업자에 대한 신뢰성, 제품의 안전성, 만족도, 사업자 전환성(소비자의 선택권 평가) 등 총 7가지이다.


시장의 기능을 소비자 관점에서 평가한 이번 결과는 시장을 소비자 지향적으로 유도하는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각 관계부처에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소비자시장평가지표는 EU 보건·소비자 감독국(DG Health and Consumers)에서 실시하는 소비자시장점수게시판(Consumer Market Scoreboard)의 시장평가방법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EU는 2008년부터 매년 2회에 걸쳐 50여개 시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