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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투데이 선정 장수식품(7)] CJ제일제당 '다시다'

38년간 ‘그래 이맛이야’…국내 최초 천연소재 복합조미료

1975년 11월 20일 탄생…2012년 연간 판매액만 3000억 원

국내 시장점유율 80% 이상


‘고향의 맛’ 다시다는 1975년 11월 출시 이후 국내 조미료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식품업계의 대표 히트상품이다. 


경쟁사들의 치열한 공세 속에서도 꾸준히 8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연말 기준 국내외 판매액이 3000억원 가량에 이른다.푸드투데이는 11돌을 맞아 장수식품 브랜드를 선정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다시다의 성공 뒤에는 치열한 마케팅 전쟁이 있었다. 1970년대 중반까지 국내 조미료 시장을 주도하던 제품은 미원으로 대표되는 발효조미료였다. CJ제일제당 역시 과거에 미원의 아성을 따라잡기 위해 ‘미풍’과 같은 발효조미료 제품을 선보였으나 미원의 벽에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


이때 CJ제일제당은 지속적인 발효조미료 시장 도전에 그치지 않고 기존과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조미료 시장을 혁신시키는 방안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CJ제일제당은 점차 시대가 산업화되고 소비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식음료 구매 패턴에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했다.


1972년부터 2년여간 행동과학연구소와 함께 소비자들의 변모하는 소비패턴과 식생활 연구를 파악한 CJ제일제당은 소비자들이 식음료 구매시 ‘건강’, ‘간편성’을 추구하는 동시에 새로운 맛, 새로운 조미료에 대한 니즈가 급격히 증대함을 확인했다.


CJ제일제당은 1974년부터 천연성분을 기반으로 한 종합조미료 개발팀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조미료 개발에 나섰다. 이렇게 설립된 개발팀은 당시 일본에서 풍미조미료가 출하돼 매출이 급신장하고 있었던 점을 감안, 쇠고기와 가다랭이를 주원료로 사용하는 두 가지 품목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쇠고기와 생선의 생산현황 조사에 나서는 한편, 쇠고기, 생선, 양파 등 천연 원료를 섞어 가장 이상적인 혼합비를 찾는 연구에 몰두했다. 원료의 영양분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액체 원료를 위생적인 분말로 만들어내는 것은 당시 기술수준으로는 매우 까다로운 과제였다.


그러나 2년여에 걸친 시행착오 끝에 CJ제일제당 개발팀은 우리 입맛에 맞는 종합 조미료 개발에 성공했고, 1975년 5월에 조미료 생산을 위한 김포공장 설립을 착수했다. 


당시 제일제당의 천연성분을 원료로 한 종합조미료 개발은 사내뿐 아니라 업계 전체적으로도 지대한 관심을 끌었다.


CJ제일제당은 1975년 11월 5일 창립 22주년 기념일에 맞추어 김포 다시다 공장의 준공식을 가졌고, 그 해 11월 20일부터 우리나라 최초의 종합조미료인 ‘쇠고기 다시다’와 ‘생선 다시다’를 본격 생산했다.


‘다시다’는 기존의 발효조미료와 개념을 크게 달리했다. 원료의 75~80%가 천연원료로 되어 있었고, 제조공정 중 살균을 거치고 완전 밀봉포장 방식으로 당시 기준으로는 매우 혁신적인 위생수준을 자랑했다.


다시다는 각종 국, 찌개, 국수, 장국, 조림, 무침, 볶음 등 어느 음식에나 두루 사용할 수 있는데다 조리 방법이 간편해 누구라도 싼 값으로 뛰어난 맛을 내게 해 주는 식탁의 소중한 조력자로 자리매김했다. 공장 준공 당시 월 20톤 정도의 생산능력을 갖췄던 CJ제일제당은 예상보다 뜨거운 열기에 2개월 만에 생산량을 초기의 10배인 월 200톤으로 늘리기도 했다.


‘다시다’는 출시 초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화제를 모았다. 대표적인 것이 제품명. 당시 식품업계의 대부분의 제품명은 한자를 사용했으나 다시다는 ‘맛이 좋아 입맛을 다시다’라는 우리말 안에서 따왔다.


제조업체 메이커에 의존했던 당시로서는 소비자 입장에서 맛있는 음식을 두고 일으키는 반사적 행동패턴을 상품명에 반영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진일보한 브랜드 전략이었다. 전사원을 대상으로 제품명 공모를 실시한 결과 한 주부사원의 아이디어가 채택되었고 이 브랜드는 38년을 유지하고 있는 장수 브랜드로 사랑 받고 있다.

 




*CJ제일제당 연혁

 

1953. 08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 설립 (삼성그룹 최초의 제조업)

1958. 04 제분 사업 시작

1962. 03 설탕 첫 수출

1963. 12 조미료 사업

1964. 02 ‘미풍’ 생산 개시

1968. 02 김포 공장 준공 (조미료 생산기지)

1970. 11 인천 1공장 준공

1973. 11 사료사업 시작

1975. 11 ‘다시다’ 생산 개시

1977. 12 핵산 조미료 생산 개시

1978. 03 식품 연구소 설립

1979. 09 식용유 사업 시작

1980. 12 이천 1공장 준공 (육가공 사업 시작)

1982. 11 인터페론 대량생산 기술개발 성공

1984. 06 종합연구소 설립

1985. 01 ‘아스파탐’ 및 ‘페닐알라닌’ 개발

1986. 05 ‘알파 인터페론’ 개발 (제품명: 알파페론)

1987. 05 음료 사업 시작

1988. 11 인도네시아 조미료, 라이신 합작공장 계약체결

1990. 03 대소공장 준공 (수액, 원료의약)

1991. 12 국내 식품업계 최초 매출 1조원 달성

1992. 06 생활화학 연구소 개소

1993. 07 CJ 독립경영 선언 (삼성그룹과 분리)

1994. 02 외식사업 진출

1995. 07 국내 최초로 인도네시아 축산시장 진출, 엔터테인먼트 사업진출

1996. 05 PT.CSI 사료공장 준공

1997. 11 국내 식품업계 최초 매출 2조원 돌파

1998. 01 인도네시아 핵산 공장 준공

2000. 07 CJ 외식사업부 '푸드빌' 로 분사

2001. 11 음료사업 롯데칠성에 매각

2002. 10 제일제당 주식회사 CJ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2003. 12 ‘제14회 경제정의기업상 식약/섬유/종이업종 최우수기업상’ 수상CJ 제약BU

수액제 연 3천만 백 생산 돌파

2005. 12 미국 식품유통법인 Annie Chun’s Inc. 인수

2006. 12 하선정 종합 식품 인수

2007. 01 미국 식품제조법인 CJ Omnifood, Inc. (구 Piomeer Trading, Inc.)인수

2008. 12 식품업게 최초 매출 3조원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