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29일 도청 신관 대회의실에서 2015년도 농정시책 설명회를 개최한다.
강원도(도지사 최문순)에 따르면 2015년의 주요 농정시책의 목표를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실현'에 두고 '건강한 농업인, 행복한 농촌, 고소득 농업, 히트상품 농산물, 고품질 축산물'의 강원농정 5대 정책목표를 가지고 20개의 중점 추진과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도비 569원 등 총 549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세부내용으로는, 미래성장을 견인할 공격적 농식품산업 육성에 1522억원을 투자해 전국 최고의 농축산물 생산, 농식품 6차산업화를 통한 부가가치 제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명품브랜드 육성,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공격형 국내외 마케팅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농촌지킴이 육성 및 농촌인력 부족 경감을 위해 488억원을 투자, 미래의 농촌을 책임질 후계농업인 육성해 전문농업인으로 키우고 여성농업인의 복지향상에 주력하고 농촌인력 부족 문제 해결에 매진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자원 활용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해 1332억원을 투자해 농촌관광체험 1번지 실현해 나감과 동시에 쾌적한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마을기업형 새농어촌건설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설정 추진하고 안정적 농업생산을 위한 선제적 용수공급 및 농업기반을 정비해 농업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농축산물 경쟁력 제고를 위해 2151억원을 투자해 쌀의 안정생산 기반을 구축, 강원 감자의 가치제고, 옥수수·잡곡 등의 명품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고랭지 농업의 안정화를 도모 하고 산지조직화를 통한 거래교섭력을 확보하기 위해 채소류 수급안정자금을 조성하고 젖소, 양돈, 양계의 FTA 대응 경쟁력을 제고하고 가축전염병 근절을 통한 고품질 축산물 생산하며 농업인의 소득·경영안정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강원도는 추진사업을 조기에 완료하여 농업인의 실질소득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매 분기마다 사업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부진 사업에 대해 문제점을 발굴해 적극 개선함으로써 계획된 모든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