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콩ㆍ두부 먹으면 심혈관 질환 줄여

농림수산식품부는 14일 `한식 우수성ㆍ기능성 연구사업' 보고서에서 콩ㆍ두부의 섭취가 심근경색증ㆍ관상동맥질환ㆍ뇌졸중ㆍ심부전증 등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심혈관 질환은 한국인의 사망 원인 2위에 해당한다.이번 보고서는 한국 성인이 섭취하는 주요 식품이 심혈관질환 발병과 그로 인한 사망 위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국민대학교 백인경 교수팀의 `한국인 식사패턴과 만성질환의 관련성 연구'를 토대로 작성됐다.

 

백인경 교수팀은 2001년부터 구축된 한국인 유전체역학연구인 안산ㆍ안성코호트에 참여한 성인 가운데 심혈관질환이나 암 진단을 받지 않은 9026명의 식품섭취 빈도를 조사하고 한식 주재료 섭취와 심혈관질환 누적 발병(사망 포함)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콩ㆍ두부ㆍ두유를 먹는 사람 가운데 주당 2∼3회 혹은 4∼5회에서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12∼14% 줄었다.

 

거의 매일 섭취하면 발병 위험이 27%가량 감소했다.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과 같은 생리활성 물질뿐 아니라 불포화지방산ㆍ섬유소ㆍ비타민ㆍ무기질이 지질대사 개선과 항산화ㆍ항염증 효과를 나타낸 결과로 백 교수팀은 분석했다.

 

농식품부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콩을 이용한 다양한 한식 요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번 연구로 입증됐다"며 "앞으로도 한식의 우수성ㆍ기능성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한식의 과학적 가치를 규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