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에도 수출 증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광우병(BSE)이 일어났지만 오히려 쇠고기 수출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미 농무부 통계에 따르면 냉장 또는 냉동상태로 보관된 살로만 된 쇠고기의수출이 지난 4월19일부터 26일까지 한주간 1만6829t으로 전 주에 비해 8.8% 증가했다.

 

미국에서는 지난달 24일 6년만에 광우병(BSE)이 발생했음에도 미국산 쇠고기 수출이 늘어난 것은 지난 2003년 12월 미국에서 처음으로 광우병 사례가 확인된 이후 안전조치가 강화됨에 따라 수입업자들이 나름대로 이를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에서 첫번째 광우병이 발생했을 당시 최대 수입국이던 일본이 수입을 금지하는 등 주요 고객국들이 수입을 금지함에 따라 쇠고기 수출의 75%가 감소하기도 했다.

 

선물시장 예측기관인 ‘바우트 퓨처 인사이트’ 대표인 댄 바우트는 “우리는 이미 세 차례 광부병 발생을 경험했고, 이에 따라 쇠고기 수입국들도 현실에 근거해 대처하고 있는 것”이라며 “수입국 관리들은 광우병 발병과 관련해 미국이 취한 조치들에 만족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작년의 경우 멕시코, 한국, 일본, 캐나다가 미국산 쇠소기 수입의 65%를 차지한가운데 유럽연합은 수입을 계속키로 방침을 정했고, 한국의 경우 2개 소매업자들이 판매를 중단했다.

 

미국의 올해 쇠고기 수출은 35만9793t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4.5% 증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