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고] 디지털 시대 소비자 눈높이 맞는 안전제도 확보돼야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코로나19 팬데믹 3년차를 맞은 지구촌은 혼란과 불안 속에서 각 나라가 국경에 빗장을 치며 개인의 이동과 만남이 단절된 가운데, 국민 개개인의 일상과 가치관의 변화는 식생활 패러다임에도 대변혁을 가져왔다.


이런 어렵고 혼란스러운 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식생활 안전과 지속가능한 먹을거리, 즉 식량안보 측면의 생산, 제조, 유통업계에 대한 소중한 정보를 전하며 독자들의 눈과 귀가 되어준 푸드투데이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한다.

 
탄소 중립 원년을 맞이해 임인년 새해에는 검은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열정과 도전으로 식품사업의 발전과 안전한 식생활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초석이 돼 줄 것을 부탁드린다.

 
현재 우리나라는 “집콕”의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일반 소비층은 삼시세끼를 챙겨 먹는 대신 건강한 식사, 보기 좋은 식탁, 다양한 간식 등을 챙기는 식생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포장, 배달과 함께 가정 간편식으로 기존 집밥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전에 ‘몸에 좋은 건강한 식품은 입에 쓰다’는 말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헬시 플레저(healty pleasure)’ 즉, ‘건강에도 좋고 맛도 있고 보기도 좋은 식품’을 추구하는 새로운 트렌드로 전환되면서 식품에 대한 기호가 다양하게 변화됐고, 건강관리의 패러다임도 치료에 앞서 예방이 우선되는 유형으로 바꼈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배달 앱 등을 통한 ‘식품’ 플랫폼의 안전관리가 위생안전의 사각 지대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배달 과정에서 점검돼야 하는 온도, 위생 등에 대한 관리체계를 구축해 새로운 유통 변화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에 대해 우선적으로 안전확보가 돼야 한다.

 
작년 12월 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전국의 1만 명을 대상으로 차기 정부에 바라는 가장 큰 이슈를 조사한 결과, 식품안전관리 강화가 전체 응답자의 7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국민의 안전성 확보가 절실한 이 시점에 소비자가 정부에 원하는 정책 요구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소비자의 안전을 사전에 확보하기 위해서는 원료에서부터 식탁까지 빈틈없는 치밀한 안전관리시스템이 전제돼야 할 것이다. 또한 최종 소비자에게 배달되는 식품안전에 있어서도 QR시스템처럼 식품식별장치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IT기술 시대에 직면해 이를 활용해 식품안전과 관련된 건강기능과 원산지 표시, 온도관리 등도 시스템으로 체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스티커 감시시스템(TTI)과 같은 새로운 기술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아울러 포장, 배달에 따른 친환경성에 대해서도 가이드라인 준수를 통해 지속가능한 환경 친화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탄소 중립의 원년에 맞는 실천이 선행돼야 한다.

 
최근 대기업에서부터 시작된 ESG 경영도 소비자를 통해 더욱 발전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여 지속가능한 환경을 지키려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거버넌스를 펼치며 휴머니티(humanity)를 갖고 활동하는 진정성 있는 기업이나 업체에 대해서는 ‘돈쭐 내기’ 등을 통해 소비자와 진실되게 소통하며 교류하는 새 물결이 일고 있는 것이다.

 
지금 세계는 자국민의 식량안보를 위해 무역의 빗장을 잠그고 있어 그동안 전혀 생각지 못한 요소수 대란까지 발생했으며, 이같은 일이 식품에서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는 미래의 불확실성이 있다.

 
국내의 안전한 먹거리 확보를 위한 정부의 정책 의지로 섬세한 부분까지도 점검해야 하며, 기업-업계도 소비자와 진정성 있는 소통과 공감을 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유통 혁신에 따른 지속가능한 식품 안전성 확보를 사후가 아닌 사전예방의 藥食同源(약식동원)이 되는 힘으로, 우리가 먹는 식품이 치료보다는 예방으로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큰 힘이 되길 바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