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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철 급증하는 안구건조증...눈 건강에 좋은 식품은?

[푸드투데이 = 이윤서 기자] 봄이 되면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 있다. 바로 '안구건조증'이다.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눈이 건조하고 뿌옇게 보이는 것이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지만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4월이면 유독 안구건조증 발병률이 높아진다. 눈이 뻑뻑할 때 긴급처방으로 인공눈물에 의지할 수 있지만 평소 안구건조증에 좋은 식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당근

 

당근은 혈액순환, 암 예방, 나트륨 배출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채소다. 당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줘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

 

이런 당근이 시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당근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시력개선을 꼽을 수 있다. 

 

당근의 카로틴 성분이 체네에서 비타민A로 변환돼 시력 보호와 야맹증에 도움이 된다. 

 

당근의 열량은 100g 당 37kcal.
궁합 식품은 '사과'

 

 

계란노른자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다는 이유로 계란노른자를 일부러 피하러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노른자를 포함한 계란 섭취가 혈중 콜레스테롤 중 좋은 콜레스테롤로 분류되는 고밀도지단백(HDL)을 늘리고 중성지방을 감소시킨다는 사실. 이 같은 사실은 미국 노테티컷 대학 연구팀에 의해 밝혔졌다.

 

최고급 단백질 공급원으로 불리는 계란은 단백질과 지방, 칼슘, 철분,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골고루 함유돼 있다. 그 중에서도 계란노른자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계란 노른자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제아잔틴, 아연, 비타민A가 풍부하다. 해당 성분들은 시신경에 좋은 것으로 유명하며 유행성 눈병뿐만 아니라 백내장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큰 계란 한 알 열량은 77kcal. 단백질은 7g.
궁합 식품은 '치즈.우유'

 

 

블루베리

 

우수한 효능으로 10대 슈퍼푸드로 꼽히는 블루베리가 눈에도 좋다는 사실. 블루베리가 눈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중 영국 공군의 조종사가 빵에 블루베리를 빵 두께만큼 발라 먹는 결과 "희미한 빛 속에서도 물체가 잘 보였다"라는 증언에서부터 시작됐다. 이것이 실마리가 돼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판명된 것이다.

 

블루베리에는 눈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이라는 성분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 로돕신은 우리가 시각정보를 받아 뇌로 전달하는 과정을 담당한다. 로돕신은 분해되고 합성되는 과정을 계속 거치는데 안토시아닌이 재 합성과정에 도움을 준다. 이로 인해 눈에 피로를 완화시키고 시력저하, 백내장 예방이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의 칼로리는 100g 당 56kcal
궁합 식품은 '치즈.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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