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주도, 감귤생산실명제.당도표시 등 '감귤혁신'

4개분야 8대 핵심과제, 73개 사업 6098억원 투자...2035년까지 지속

제주도(도지사 원희룡)는 제주 감귤의 새로운 50년 성장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감귤 혁신 5개년 계획이 추진된다고 4일 밝혔다.


감귤혁신 5개년 계획은 지난 5월 발표한 '고품질 감귤 안정 생산을 위한 구조혁신 방침'에 대한 후속 조치로 세부 계획이 마련됐다.


도는 그동안 마을단위 농가설명회와 농업인단체, 감귤전문가 등과 심도 있는 논의와 의견 수렴을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


정책, 생산, 유통·가공, 홍보·마케팅 등 4개 분야 8대 핵심과제 73개 사업으로 구성, 총 사업비는 6098억원(국비 1천244억원, 도비 2천308억원, 융자 729억원, 자부담 1천817억원)이다.


73개 사업 중 주요 과제로는 제주감귤 체질개선 작업을 통해 경쟁력 확보를 하고, 감귤재배면적 조사 등 과학적 관리, 적정 생산량 및 실행방안 진단, 품질고급화를 위한 생산구조조정, 유통혁신, 가공용감귤 수매가격 지원제도 개선, 시장수요 감안 감귤 적정량 수매, 특색있는 이벤트 홍보 등이다.


그 가운데서 눈에 띄는 것은 품질 고급화를 위해 시행하는 생산 실명제와 당도 표시다. 올해부터 시중에 유통되는 모든 감귤에는 생산자의 이름과 연락처 등을 표시한다.


특히 2018년부터 출하되는 모든 감귤에 당도가 표시된다. 당도 순으로 시장 유통 가격이 형성돼 맛이 없는 감귤을 생산하는 농가는 자연스럽게 도태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우수감귤농가인증제를 도입하고 품종, 작형별로 특화단지를 조성한다.


유통혁신에 있어서는 고품질 출하시스템과 농감협중심 유통체계를 구축하고 미등록된 선과장은 운영금지된다. 강제착색, 비상품감귤 출하시에는 반품조치하고 유통창구를 일원화하는 계획도 마련했다.


또, 감귤축제를 부활하고 서귀포시에서 주관해오던 국제감귤박람회를 도로 이관해 운영할 방침이다.


이 밖에 감귤을 활용한 기능성, 향장산업 연구, 부적지 감귤원 폐원지 약용작물 시범사업, 택배출하 감귤 품질검사원 제도, 감귤가공 부산물 처리시설 확충 및 농축액 생산시설을 개선한다.


도 관계자는 "감귤혁신은 단발성이 아닌 5년 단위로 향후 2035년까지 4차례에 걸친 개혁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현 시점의 시장여건 변화와 농심을 반영한 큰 틀안에서 혁신의 방향을 제시, 향후에도 농가여론과 전문가 집단과의 토론을 거쳐 지속적으로 수정․보완 및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