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국 소비자연맹, GMO 표시제 소비자 경제적 부담 미미해

GMO 식품 표시 수담 소비자 비용 연간 1인당 2.3달러

미국 소비자연맹이 경제연구회사 이코노스웨스트(ECONorthwest)에 의뢰한 리뷰논문 분석 결과, 유전자 변형 생물체(GMO) 식품의 표시에 부담되는 소비자의 평균 비용(median cost)이 연간 1인당 2.3달러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소비자연맹은 오리건주의 GMO 표시 '발의안 92'을 전적으로 찬성하고 있는 단체이다.


소비자연맹 식품정책대책 부장인 진 할로란은 이것이 소비자 한 명 당 하루에 1페니(penny)에도 미치지 않는 것이라고 전하면서 소비자에 대한 최소 비용, 대부분의 GM 작물의 재배와 관련된 제초제 사용 증대, GMO 식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전에 정부가 해야할 인체 안전성 평가의 부족함을 고려했을 때, GMO 표시제는 가치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동 단체는 GMO 표시가 농민과 식품 생산업자들에게 수백만 달러를 지불하도록 강요하고 소비자들의 식품지출 비용을 증대시킬 것이라고 주장하며 '발의안 92'를 반대하는 광고 내용을 반박했다. 


산업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결과에서 도출된 가설이 캘리포니아, 워싱턴, 뉴욕의 유사 GMO 표시안에 대한 지출비용을 과대평가했다고 밝히면서 이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들 연구결과에서는 연간 100-200달러, 즉 4인 가족에게는 400-800달러의 비용부담을 지울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연맹은 이미 GMO 식품에 대한 라벨 표시제가 해외 64개국에서 요구되고 있으며 이들 국가에서 시행된 라벨 표시제가 식품지출 비용을 증대시키지 않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