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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가격인상률 최고는 '초코파이.돼지고기'

올해 상반기 주요 생필품 중 판매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은 품목으로 가공식품에는 초코파이, 일반 가공상품에는 고무장갑, 농축산물은 돼지고기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정대표)이 ‘생필품 가격정보시스템 T-price’에 수집된 의하면 2014년 상반기 주요 생필품(226개 상품) 가격이 전년 대비 평균 0.6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몇몇 급등락 상품을 제외하면 주요 생필품 가격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품목군별로는 전년 동기 대비 정육ㆍ난류가 7.50% 상승하고 채소는 10.76% 하락했으며 그 외 대부분 품목군은 미세하게 변동했다.
 

판매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가공식품 중에는 초코파이류로 14.42%였으며, 일반 공산품은 고무장갑이 11.58%, 농축산물의 경우는 돼지고기가 23.56%였다.


반면 판매가격 하락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가공식품의 경우 캔커피로 4.72% 하락했으며, 일반 공산품은 핸드로션 6.33% 하락, 농축산물은 배추 40.32%하락으로 나타났다.
       

개별 상품별로는 오리온에서 제조한 ‘초코파이 18개입(630g)’, ‘돼지고기삼겹살(100g 기준)', 대상의 혼합조미료인 ‘맛선생 해물(250g)’, 사조대림의 ‘사조꽁치(400g)' 등의 판매가격이 1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생필품의 건전한 가격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 선택이 필요하다며 장보기 전 T-price 가격비교를 통해 현명하게 소비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