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입쇠고기유통이력제교육-전북> 수입쇠고기유통이력제, 소비자에게 '생소'

"정부의 활성화 및 대대적 홍보 이뤄져야"

푸드투데이 농림축산검역본부 수입쇠고기유통이력제 전북 현장취재 김세준 기자

 

수입쇠고기를 취급하거나 판매하는 영업자에게 수입쇠고기 수입부터 판매단계까지 거래내역을 신고·기록 관리토록 하는 수입쇠고기유통이력제에 대해 대다수의 소비자가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부의 대대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의 주부들이  소비 현장에서 수입쇠고기 유통이력제에 대해 "생소하다", "특별하게 생각해본 적 없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주부 박미선 씨는 "수입쇠고기는 안전성과 관련돼 있어서 잘 안먹게 된다"며 "수입쇠고기유통이력제 활성화가 이뤄져 국민의 입장에서 안심하고 사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수입쇠고기유통이력제는 수입쇠고기 유통이력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수입쇠고기의 위해상황 발생 시 소비자 판매 차단 및 신속한 회수를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로 12자리로 구성된 수입유통식별번호를 통해 수입업자, 원산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돼있다.

 

그러나 법률을 준수해야하는 수입업자·영업자들 외에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소비자에게는 아직 홍보가 미미한 실정이다.

 

박성종 이마트 전주점 축산물 매장 담당자는 "한우는 현재 등급, 산지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개체 식별번호에 대해 많은 홍보가 이뤄졌지만, 수입 쇠고기에 대해서는 실제로 소비자가 유통식별번호가 무엇인지 아는 경우가 드물다"며 "실질적으로 소비자에게 어떤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대대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장예림 농림축산검역본부 전북지역 교육담당자는 "지속적으로 정부에서 체계적인 수입쇠고기를 관리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용호)는 지난달 30일부터 '수입쇠고기유통이력제 권역별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7일 전북 전주자원봉사센터에서 7회차 교육을 마쳤다. 이후 광주·전남, 서울, 경기이북·강원, 제주 지역에서 남은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