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해 친환경 제품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환경관리공단(이사장 이석현)은 국내에서 생산되는 가정용 냉장고, PDP TV, LCD 모니터, CRT용 유리, 두루마리화장지 등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들의 환경성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는'환경성적표지인증' 전용 웹사이트(http://www.edp.or.kr)를 구축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홈페이지에는 국내 환경성적표지인증을 받은 20여개 제품의 환경성정보가 모두 공개돼 있으며 이밖에 환경성적표지제도에 대한 소개, 인증기준, 인증컨설팅, 인증절차 및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제품의 환경성이 국제무역의 주요 변수로 대두됨에 따라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도 국제규격제정을 위한 표준화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 규격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될 경우 비관세 무역장벽화 될 전망으로 환경성적표지인증 획득은 수출경쟁력 제고에 주요 과제이기도 하다.
이 같은 국제적 흐름 속에서 환경관리공단의 환경성적표지 인증전용 웹사이트를 구축은 환경성적표지 인증제품들에 대한 환경성정보를 공개함으로서 환경성적표지 인증제도의 활성화와 녹색소비의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성적표지인증(EDP)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들에 대하여 원료채취, 제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과정에 대한 환경성을 평가하고 이를 인증기관(환경관리공단)의 정밀검토를 거쳐 일반에 공개하는 제도로서 2002년 4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