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내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쿠팡에서 약 3,400만 명의 개인정보가 대규모로 유출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소비자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주소·연락처·구매내역은 물론 일부 계정에서는 공동현관 비밀번호까지 노출된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 불안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문미란)는 1일 성명서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자산으로 성장한 기업이 보안 의무를 등한시해 국민의 가장 내밀한 정보가 무방비로 노출됐다”며 “이번 사건은 단순한 시스템 오류가 아니라 플랫폼 기업의 심각한 보안 불감증이자 소비자 기만”이라고 강도 높게 규탄했다.
협의회는 쿠팡을 향해 △유출 원인·경위·규모의 전면 공개, △피해 소비자 대상 구체적 배상안 즉각 발표, △소상공인 피해구제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사과문 한 장, 대표 인사로 무마하려는 시도는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며 “보이스피싱·스미싱·피싱·명의도용 등 2차 피해가 현실화되기 전에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를 향해서도 강한 질타를 보냈다. 협의회는 “올해만 해도 수차례 대규모 유출이 반복됐지만 실질적인 개선은 없었다”며 “매번 과태료 수준의 솜방망이 처벌만 반복해 기업들이 독자적 보안투자를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응당한 투자를 하지 않는 기업은 시장 퇴출을 감수해야 한다”며 강력한 행정조치를 요구했다.
협의회는 국회를 향해서도 ▲집단소송법 ▲징벌적 손해배상 ▲입증책임 전환을 담은 ‘소비자 3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협의회는 “디지털·AI 시대의 한국 소비자는 늘 불안 속에서 생활한다. 소비자 3법이 통과되지 않는 한 대규모 피해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협의회는 “쿠팡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고 로비나 법적 대응으로 시간을 끌 경우, 소비자와 연대해 회원 탈퇴·불매운동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소비자 피해배상 즉각 실시하라’**라는 현수막을 들고 규탄 시위를 진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