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시장 정헌율)는 마을전자상거래가 8월 기준 누적 매출 27억 원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마을전자상거래는 농민이 직접 재배한 신선한 농산물을 익산시가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해 판매하는 사업으로 자체 운영하는 익산몰, 네이버, 옥션, 11번가, 우체국쇼핑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전국 소비자에게 익산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익산 시내권 소비자라면 아침 6시까지 주문한 건에 대해 당일 배송이 가능하며 아침에 주문한 채소가 저녁 식탁에 오르는 산지 직송을 실현했고, 신선도, 편리함까지 갖췄다.
시는 수거 동선을 최적화한 물류 시스템도 함께 구축해 농가는 물류 부담 없이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농민은 농사에, 시는 판매와 홍보에 나서고 있고, 안정적인 판매량에 힘입어 남은 하반기에도 판촉 강화,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 품목 확대 등을 통해 더욱 공격적으로 농촌경제를 견인할 계획이다.
특히 2025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생산은 농민이, 판매는 시가 모델을 앞세운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마을전자상거래는 단순한 판매를 넘어 지역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사업"이라며 "농민들이 제값 받고 안정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시가 앞장서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