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경제진흥원(원장 송복철, 이하 진흥원)은 18일부터 7월 1일까지 찾아가는 소상공인 해결사 지원사업에 참가할 지역 요식업 소상공인 10개 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5년 지원 대상인 요식업 소상공인은 국세청 통계 100대 생활밀접업종 중 기업체 수가 1위며, 소자본 창업이 용이해 신규 창·폐업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민생 최일선 현장으로, 시는 그중 뛰어난 맛과 차별화된 품질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가게를 선제적으로 발굴·개선해 지역대표 미식업체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분야별 전문 상담사가 직접 소상공인을 찾아 문제점을 진단하고 실질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사업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업체당 최대 900만 원의 시설 및 경영 개선지원금을 제공하고 컨설팅 과정과 사업 성과를 콘텐츠로 제작해 홍보를 지원한다.
2024년에는 요식업체 10개 사의 재도약을 위해 이원일 셰프, 홍신애 요리연구가 등 전문가의 현장 진단 컨설팅 및 개선지원금 지급, 홍보마케팅을 지원해 업체별 평균 매출액이 평균 35% 증가했다.
개별 업체의 성장을 살펴보면 톤섬(영도구)은 부산 대표 돈가스 가게로 거듭나 매출액이 71% 증가했고, 오노고로(동래구)는 이원일 셰프가 다녀간 일본식 카레(덮밥) 식당으로 SNS상 유명해져 웨이팅 맛집으로 성장하는 등 지원업체들이 재도약에 성공하고 부산 대표 미식 가게가 되도록 지원했다.
1년 이상 요식업을 영위 중인 시 소재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고, 7월 1일까지 시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지원 신청가능 하며, 시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지원 소상공인 가운데 10개의 지역 소상공인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시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진흥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찾아가는 소상공인 해결사 지원사업은 경쟁력이 있으나 매출 하락 등 정체기를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이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과 사업장 환경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0년 제과 및 커피 업종, 2021~2022년 밀키트·가정간편식, 2023년 장수소상공인 리브랜딩, 2024년 요식업 소상공인을 지원해오고 있다.
김봉철 시 디지털경제실장은 “경쟁력이 있음에도 고금리, 고물가 등 경기 악화로 매출 하락 등의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의 핵심 점포로 성장해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번 사업에 부산 소상공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