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경기침체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딸기, 파프리카, 신선우유, 김 등 신선농수산물이 해외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지난해 농림수산식품 수출은 전년대비 4.1% 증가한 80억 1000만달러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품목별로는 딸기, 파프리카, 신선우유, 김, 갯벌참굴 등이 많은 인기를 끌었다.
2012년 농림수산식품 5大 품목 수출실적
(단위 : 천톤, 백만불, %)
딸기는 기존에 일본에만 집중 포진됐던 우리 신선농산물의 수출시장을 다변화한 대표품목이다. 싱가포르 및 홍콩 등 아시아 시장을 집중 개척해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12월에는 대한항공과 연계한 항공비 절감을 통해 러시아 시장도 개척해 우리 신선농산물 신규시장 개척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전년대비 17.9% 증가한 2430만달러가 수출됐다.
파프리카는 우수한 안전성관리와 지난해 작기 조정을 통한 일본 수출시장 안정공급 및 고품질로 바이어들의 신뢰를 얻어 전년보다 34.8% 늘어난 8880만 달러가 수출됐다.
신선우유는 중국내 식품 안전성 문제 발생과 일본이 점유하고 있는 중국 우유시장 내 한국산제품의 안전성과 신선함을 강조한 홍보, 판촉, 유제품 전문박람회 등 적극적 마케팅을 추진한 결과, 전년대비 552% 증가한 410만달러를 수출했다.
김은 작년에 2억불을 돌파하며 글로벌 수출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미국 CIA요리학교와 김요리 레시피 16종 공동개발, 스낵김 상품개발 지원, Youtube 홍보 등 적극적인 마케팅이 효과를 거둬 전년대비 43.1% 증가한 2억 3000만달러가 팔려 나갔다. 김은 해외 대형유통업체와 연계한 수출활로 개척에 나서고 있어 앞으로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출상품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갯벌참굴은 홍콩시장에 지난해 처음 수출됐으나 세계적인 프랑스 굴보다 품질, 신선도에서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크기는 일반굴의 4∼5배, 수출가격은 10배 정도이며 연중생산이 가능해 해외에서 인기가 높다. 세계적으로 Oyster Bar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거대시장인 중국과 수산물 수입대국인 일본이 인접해 있어 시장확대도 용이하다.
지역별로는 ASEAN이 지난해 수출신장세가 높았다. 캄보디아 74.6%, 미얀마 38.5%, 필리핀 27%, 인도네시아 25%, 베트남 23%등 20%가 넘는 수출증가세를 보여 앞으로 한국농식품 수출주력시장으로 떠올랐다.
aT는 올해에도 환율하락 등 세계적인 경제불황 지속 등 다소 부정적인 요인이 예상되지만 유망시장‧전략품목에 대한 집중지원과 신규사업추진, 수출시장다변화 및 미래 신성장동력 확충으로 수출확대를 선도할 계획이다.
김재수 aT 사장은 “체계적인 수출국 심층 시장조사, 안테나샵 운영, 개별브랜드 지원, 글로벌 K-Food 프로젝트 등 신규 사업의 확대에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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