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오비맥주(대표 배하준)의 대표 브랜드 카스가 최근 글로벌 브랜드 평가기관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가 발표한 ‘2025 세계 맥주 브랜드 가치 50’에서 23위를 차지했다.
한국 맥주 브랜드 중 유일하게 순위에 이름을 올린 가운데, 2023년 36위, 2024년 32위에 이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이번 조사에서 카스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75% 증가한 약 14억 달러(약 1조 9천억 원)로 평가됐다.
카스는 브라질 브라마(25위), 태국 창(29위), 독일 벡스(30위), 싱가포르 타이거(34위) 등 자국 대표 맥주 브랜드들을 앞섰다. 아시아 맥주 브랜드 중에서는 7번째로 높은 순위로, 중국의 설화, 일본의 아사히·기린, 필리핀의 산미구엘 등과 함께 아시아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국내에서도 카스의 위상은 공고하다. 2025년 2분기 가정 맥주 시장에서 ‘카스 프레시’는 브랜드별 판매량 기준 점유율 48.8%로 1위를 기록했으며, ‘카스 라이트’는 4.9% 점유율로 3위에 올랐다. 국산 브랜드 중 TOP 3 내 2개 제품을 배출하며 국민 맥주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혔다.

카스는 스포츠마케팅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파리 올림픽 공식 후원 맥주로 선정되어 한정판 제품을 출시한 후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공식 맥주 파트너로 지난 16일 전주에서 열린 ‘올림픽데이런 2025 인 전주’에 참여했다.
‘올림픽데이런’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 공식 인증받은 올림픽 행사로, 2026 동계올림픽 관련 공식 올림픽 행사는 이번 행사가 유일하다.
카스는 국내 주류 브랜드 중 유일한 2026 동계올림픽 공식 파트너로서 ‘카스 라이트’ 브랜드 부스를 운영하고 전주 하계 올림픽 유치와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성공을 응원했다. 현장에는 펜싱 국가대표이자 카스 라이트 모델인 오상욱 선수와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이자 카스 올림픽 앰배서더인 곽윤기 선수가 부스를 방문해 참가자들과 교류하며 열기를 더했다.
오비맥주 카스는 지난 2024년 파리올림픽에 이어 2026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도 공식 맥주 파트너로서 함께한다. ▲카스 프레시 ▲논알코올 맥주 ‘카스 0.0’ ▲라이트 맥주 ‘카스 라이트’ 3개 브랜드를 필두로 올림픽 열기를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2025년 1분기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카스 프레시는 48%의 점유율로 판매량 기준 1위를 차지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13년 연속 국내 1위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