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가격에 세계 판매 1위...'설화맥주' 국내상륙에 주류업계 ‘긴장’

  • 등록 2025.04.10 17:25:22
크게보기

하이네켄코리아, 세계 판매 1위 ‘설화 맥주’ 국내 독점 유통
테라·카스·크러시도 여름 성수기 겨냥한 브랜드 경쟁 본격화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맥주 시장에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브랜드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하이네켄코리아가 세계 판매 1위 맥주 ‘설화 맥주’의 국내 독점 유통을 시작하면서 기존 강자들도 리브랜딩, 마케팅 협업 등 다양한 전략을 쏟아내고 있다.

 

하이네켄코리아가 세계 판매 1위 맥주 브랜드인 ‘설화 맥주’를 국내에서 독점 유통한다. ‘설화 맥주’는 글로벌 맥주 기업 ‘차이나 리소스 브루어리(China Resources Brewery)’의 대표 라거 맥주다.

 

하이네켄코리아는 ‘설화 맥주’만의 깔끔하고 청량한 맛이 라거 맥주를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간 판매량이 1억 헥토리터(1헥토리터=100L)를 돌파하며, 세계 판매 2위 맥주와 약 2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설화 맥주’는 엄선된 홉을 사용한 정통 레시피로 4.3%의 알코올 도수다. 또, 중국을 대표하는 맥주로서 다양한 중식 요리와 맛의 조화를 이루며, 푸드 페어링을 선사한다.

 

이번 유통을 통해 하이네켄코리아는 ‘하이네켄’, ‘타이거’, ‘에델바이스’ 등 기존 프리미엄 맥주 라인업에 가성비 높은 새로운 브랜드를 추가 확보하며, 더욱 폭넓은 소비자층을 공략할 계획이다.

 

설화맥주 출시에 맥주업계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하이트진로의 테라는 지난 19일 출시 6주년 맞아 패키징 리뉴얼을 단행했다. 테라는 출시 후 39일만에 최단기간 100만 상자, 6년만에 52억병 판매를 돌파했다.

 

하이트진로는 야구 시즌을 활용해 ‘켈리(Kelly)’와 ‘라마다 서울 신도림 호텔’과 협업을 진행한다. 라마다 신도림 호텔은 고척스카이돔 인근에 위치해 야구 경기 관람을 위해 방문한 전국 야구 팬들이 즐겨 찾는다.

 

하이트진로는 라마다 신도림 호텔 12층 객실 5개와 객실 로비를 야구 콘셉트 테마 ‘켈리 브랜딩 룸’으로 재단장한다. ‘켈리 브랜딩 룸’은 켈리 캔맥주(500ml) 4캔 제공 혜택이 포함되어 있어 숙박객들이 켈리와 함께 야구 관람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라마다 신도림 호텔 메인 레스토랑인 ‘카페라라’와 호텔 내 웨딩홀 연회장 주류 제공 코너도 켈리 생맥주 존으로 꾸몄다

 

지난 2023년 롯데칠성음료가 선보인 4세대 맥주 '크러시'는 지난 2024시즌에 이어 올해 역시 FC서울의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오비맥주는 4월부터 카스를 ‘프레시’함을 강조한 새로운 디자인으로 리브랜딩 한다. 패키징 리뉴얼을 통해 오비맥주는 카스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한편, 기상청이 조사한 2025 기후전망에 따르면 올 여름은 평년 대비 기온이 높고 이른 더위가 시작될 전망이다.
 

푸드투데이 조성윤 기자 w7436064@naver.com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




(주)뉴온미디어 | 발행인/편집인 : 황리현 | 등록번호 : 서울 아 01076 등록일자 : 2009.12.21 서울본사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4가 280-8(선유로 274) 3층 TEL. 02-2671-0203 FAX. 02-2671-0244 충북본부 : 충북본부 : 충북 충주시 신니면 신덕로 437 TEL.070-7728-7008 영남본부 : 김해시 봉황동 26-6번지 2층 TEL. 055-905-7730 FAX. 055-327-0139 ⓒ 2002 Foodtoday.or.kr. All rights reserved. 이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 푸드투데이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