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3년 국내 식자재 시장은 시장규모가 12조원에 달하고, 매년 10%이상 성장하고 있다.
식자재유통사업은 식당, 단체급식업체, 외식업체, 호텔, 캐더링, 도시락업체 등과 같이 많은 종류의 식재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농수축산물,가공식품,신선식품,주방기구 등 국내외의 모든 식자재 구입 및 조달의 편익을 도모하고 ‘산지에서 식탁까지’책임지는 토탈푸드사업이다.
국내 식자재시장은 삼성에버랜드, 신세계푸드시스템, 한화국토개발, 현대지네트, 아워홈,해찬들,푸그머스,모닝웰,농협 등 대기업이 참여를 하면서 점차적으로 가열이 되고 있다.
이는 주5일 근무제와 여성의 사회진출,최근 잇따라 열린 국제 행사로 외식 사업이 커지고 있는 것과 맞물려 향후 시장이 매우 밝다.
최근에는 새로운 유통 판매망 확대,유통단계축소에 따른 원가절감, 거래의 투명성 등의 장점이 보장되는 사입저비딩(Cyber bidding)이 활기를 띠고있다.
식자재 업체들은 전국에 권역별물류센터를 확보하고 냉동냉장설비를 갖춘 저장시설과 운송차량 및 물류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유통정보시스템을 갖춰야 하며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일배송이 가능 하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급식업체와 외식업체들은 비용절감과 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식자재를 차체 구매하지 않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식자제 전문유통기업에 아웃소싱하면서 식재료비, 인건비 등의 비용을 절감하고, 동시에 고객가치를 증대시키는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것을 충족하고자 식자재시장은 초기단계에 있었던 전문성이 결여된 중소기업에서 모든 시스템을 완벽하게 갖춘 대기업으로 전환이 되어가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결과이다.
(주)삼성에버랜드 / (주)한화국토개발 / (주)신세계푸드시스템 / (주)아워홈 / (주)현대-지네트 / (주)해찬들 / 농업협동조합 / (주)푸드머스 / (주)모닝웰 |
(주)삼성에버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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