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에 각종 참사 겹쳐 소비자 지갑 '꽁꽁'
2월 위스키 판매량이 25만8백68상자(9ℓ 상자 기준)에 그쳐 위스키 시장에 고속 성장에 제동이 걸렸다.
계절적 비수기에 불경기, 이라크전 위기, 지하철 참사 등이 겹치면서 판매량이 급감했다.
이런 추세라면 전통적 성수기인 4~5월 '봄 특수'도 기대 할 수 없을 전망이다.
주류공업협회와 주류업계에 따르면 2월 판매량이 1월의 37만8천7백67상자에 비해 무려 29.6%나 줄어들었고, 작년 2월에 비해서는 2.6% 감소했다.
위스키 판매량의 급감요인으로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은ꡐ불경기ꡑ를 우선으로 꼽았다.
이는 주판매처인 업소에 기업과 개인의 소비 지출이 줄어드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 한편 접대 손님이 줄어드는 등 전형적인 불황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는 또한 미국·이라크간 전쟁 위기 고조와 대구 지하철 참사도 위스키 판매량 감소의 원인으로 꼽는다.
특히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 국민적 공감대 형성, 사회 전반에 술 마시는 일을 극히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진로발렌타인스 관계자는 "매년 2월부터 3월 사이는 위스키 판매량이 감소하는 시기"라고 말하며 "올해의 경우 불경기와 각종 악재로 감소폭이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업계는 이라크 전쟁에 따른 고유가대책으로 심야 영업시간 등 한시적 규제조치가 있을 경우 판매량이 더욱 감소할 것을 걱정하고 있다.
푸드투데이 박상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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