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이 대형 마트 '홈플러스'와 손잡고 복합쇼핑몰 사업에 나선다.
현대백화점은 미래 전략 사업으로 추진중인 복합쇼핑몰의 영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홈플러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백화점이 추진 중인 복합쇼핑몰에서 쇼핑몰 부문은 현대백화점이 맡되 대형 마트 부문은 홈플러스가 수수료 매장 형태로 입점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우선 양재 복합쇼핑몰에 홈플러스를 입점시키로 하고 이어 일산, 아산, 청주, 광교신도시, 대구 등 복합쇼핑몰 6곳에서 홈플러스측과 협력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이미 사업권을 확보한 양재, 일산 등 6개 복합쇼핑몰 이외에 수도권 지역에 있는 쇼핑몰을 추가로 인수할 계획이다.
이번 현대백화점과 홈플러스의 제휴는 국내 백화점 '빅 3' 가운데 유일하게 대형 마트를 운영하고 있지 않은 현대백화점이 대형 마트 시장에서 2위인 홈플러스와의 협력을 통해 백화점과 대형 마트간의 상호 보완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간 현대백화점은 복합쇼핑몰의 백화점 상품력 보완 차원에서 수도권에 대형 마트 1~2개 정도 제한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해 왔었다.
이번 제휴로 현대백화점은 홈플러스의 대형 마트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복합쇼핑몰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홈플러스는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복합쇼핑몰에 입점함으로써 앞선 대형 마트의 위상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대형 마트를 직영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에 대한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제거하고 백화점 및 쇼핑몰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현대백화점은 홈플러스와의 제휴의 일환으로 공동 진출하게 되는 복합쇼핑몰에서 양사 상품권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고객 판촉 활동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푸드투데이 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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