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계열의 대형 마트에 치여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중소형 유통업체들의 숨통을 터주기 위해 '프랜차이즈 슈퍼마켓'을 육성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11일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정기국회에 제출된 '가맹사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의 후속 조치로 지역 밀착형 업체인 중소형 슈퍼마켓들을 하나의 브랜드로 묶어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개별 업체들은 유지되지만 공동의 브랜드를 쓰고 동시에 공동 물류센터 등을 마련해 비용을 낮춤으로써, 낮은 가격을 무기로 시장 장악력을 강화하고 있는 대형 마트에 대한 대항력을 높이고 판매제품도 함께 구매해 제조업체에 대응하는 '바잉 파워'(Buying power)도 강화한다는 게 이 방안의 골자다.
프랜차이즈 본사를 통해 개별 점주들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현재 편의점 영업구조와 유사한 형태다.
정부는 이런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전국 주요지역을 대상으로, 중소형 동네 슈퍼마켓들의 프랜차이즈화 수요와 적정 규모 등을 파악한 뒤 프랜차이즈 본사와 물류센터 등 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단계에서 저리 정책자금을 융자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원책을 내놓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산자부 관계자는 "동네 슈퍼들의 공동 출자형태든, 전문 경영인에 의한 프랜차이즈가 만들어지든 프랜차이즈 본사의 설립 문제가 이 방안의 주요한 관건"이라며 "슈퍼마켓들의 프랜차이즈 수요를 먼저 파악해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며 일부 대기업도 프랜차이즈형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주로 재벌계열인 대형 마트들은 지난 1996년 불과 28개에서 지난해 말 331개로 10배 이상 급증했으나 이 기간 동네 슈퍼와 '구멍가게'를 포함한 중소형 유통점들은 14만개 이상 감소한 것으로 추산되는 등 어려움을 겪어 왔다.
특히 대형 매장 출점이 부지 부족 등으로 한계상태에 이르면서 대형 마트들은 '추가 출점 자제 선언'까지 했으나 실제로는 이른바 '슈퍼 슈퍼마켓(SSM)' 형태로 지역밀착형 '저인망식' 영업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면서 중소 상인들의 반발이 격화돼왔다.
프랜차이즈 슈퍼마켓 육성 방안은 대형 마트의 영업시간이나 품목 등을 규제하려는 정치권의 움직임에 대해 '1996년 유통시장 개방 당시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출된 양허조건상 현행 법령보다 규제를 강화하기 어렵다'며 반대해온 기존 정부 입장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국회에는 대형 마트의 영업시간과 취급품목, 출점 등을 규제하는 법안이 10개 이상 상정돼 심의를 앞두고 있다.
푸드투데이 백승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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