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식음료업계에 길고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제품의 성공 사례가 속속 발표되면서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품명이 긴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상품의 특성을 감성적으로 어필하는 서술형 이름을 선호한다는 분석에서다.
일단 식음료 업계 반응은 긍정적이다.
해태음료는 최근 신제품 마시는 옥수수 스프 ‘노오란 옥수수의 부드런 파티’ 마시는 호박죽 ‘못생긴 호박의 달콤한 반란’ 등을 출시하고 시장 반응을 살피고 있다.
이들 신제품은 마시는 죽과 스프라는 새로운 음료 컨셉뿐만 아니라 길고 재미있는 네이밍 개발 등 개발 단계부터 차별화를 시도했다.
해태음료 관계자는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의 브랜드명 결정에 앞서 심사숙고 했다”며 “길고 재미있는 이름의 제품이 소비자의 눈길을 잡아끌면서 판매까지 호조를 보이는 현상은 한동안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긴 이름과 함께 이름만 듣고는 소비자들이 무슨 제품인지 잘 알지 못해 궁금증을 유발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또 한 번 이름을 들은 소비자들은 제품명을 잘 잊어버리지 않는 다는 점에서 네이밍 전략이 탁월하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다.
예를 들면 '계란을 입혀 부쳐먹으면 정말 맛있는 소시지', '봉지째 렌지에 데워먹는 부추찐만두' 등 긴 이름 제품의 매출이 같은 제품군의 신장율을 훨씬 웃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업계에서는 서술형의 긴 이름은 이름에 제품의 정보와 특징을 담아 소비자에게 신뢰와 호감을 줄 뿐만 아니라 쉽게 기억할 수도 있는 장점까지 있어 높은 매출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게 상품에 광고 형식의 이름을 넣는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푸드투데이 백승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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