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의 건강상 이점에 관한 최신 보도를 통해 이를 찾는 소비자들이 급증하면서, 석류주스는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과일 주스가 되었다.
영국의 거대 소매점인 Tesco는 석류 주스의 자체 매출액이 300%까지 높아졌으며,현재까지 매주 50만리터가 판매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영국 내 슈퍼마켓에서 올해 과일 매출액이 급증하고 있다고 보고한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5월 Tesco와 Waitrose는 전년 대비 블루베리 매출액이 150%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블루베리는 최근 몇 개월 동안 미국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의 파장으로 ‘뇌를 위한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석류 주스는 이스라엘 과학자들이 석류주스를 매일 마실 경우 혈관의 경화를 막을 수 있다(Clin Nutr. 2004 Jun;23(3):423-33)는 사실을 입증 한 뒤 심장 건강상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스라엘 하이파에 위치한 Rambam 의료 센터에서 발표한 또 다른 연구 보고서에서는, 석류 주스가 콜레스테롤 산화를 거의 50%이상 둔화 시키고, LDL수치를 감소시킨다고 밝혔다.
영국 런던 Hammersmith병원의 과학자들은 현재 석류 주스가 심장병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예방법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밝혀내기 위한 실험에 착수했다.
“사전 실험 연구에서는 석류 주스가 동량의 녹차나 적포도주보다 3배 이상 큰 총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심장병 전문가인 Richard Bogle박사는 말했다.
Tesco에서 판매되는 주스 브랜드인 Pomegreat에는 건강 정보 표시가 없지만, 콜레스테롤 자선단체인 HEART UK의 추천을 받았다.
석류에는 polyphenols, tannins그리고 anthocyanins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 모두 질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석류 주스 한잔에는 일일 섭취 권장량의 엽산과 상당량의 칼륨과 니아신 그리고 성인의 일일 섭취 권장량의 50%에 해당하는 비타민 A, C 그리고 E가 함유되어 있다.
영국 소비자들은 건강에 좋은 식품을 찾고 있기 때문에, 영국에서는 현재 모든 과일주스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Mintel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냉장, 고품질 천연 주스의 매출액은 7억 6천 8백만 파운드로, 60%라는 경이적으로 증가하였다.
2004년 과일 주스는 23억 2천만 파운드에 달하는 전체 과일 주스 및 주스 음료 (첨가물이 첨가된 100% 이하 과일 주스 포함) 시장의 60%를 점유하였다.
푸드투데이 정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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