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최근 제기된 위생·원산지 논란과 관련해 “현장과의 소통 부족, 구조적 문제들이 드러난 것”이라며 “회사의 전면적 변화와 점주 상생을 통해 제2의 창업이라는 각오로 대응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백 대표는 지난 12~13일 양일간 진행된 언론 간담회에서 현재 상황에 대한 솔직한 심경과 함께 중장기적인 경영 계획, 상생안 실행 방안 등을 직접 설명했다.
점주가 최우선, “석 달 안에 변화된 모습 보이겠다”
백 대표는 현재 가장 시급한 과제로 점주들과의 신뢰 회복을 꼽았다. 그는 “우선순위는 점주님들의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는 것”이라며 “석 달 안에 현장이 변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드릴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전국 가맹점을 대상으로 소규모 간담회를 진행 중이며, 간담회에서 점주들이 단순한 금전적 지원보다 구조적인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 대표는 “점주님들께 ‘어떻게 도와드릴까요’가 아니라 ‘무엇을 바꾸면 좋겠습니까’를 묻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본코리아는 총 300억 원 규모의 상생안을 마련하고, 브랜드별 맞춤형으로 실행할 방침이다. 백 대표는 “지원은 단순히 가맹점 수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각 브랜드의 현황에 맞춰 진행한다”며 “규모가 작은 브랜드일수록 세심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빽다방이 상생안에서 제외됐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며, 빽다방 역시 더본코리아의 브랜드로 차수별로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정정했다.
빽다방은 현재 멤버십 프로그램을 활용한 고객 유입 전략, 오프라인 행사 준비 등을 통해 마케팅 지원이 우선 적용되고 있다.
위기 속에서 찾은 기회 “제2의 창업 각오로 체계 개편”
이번 사태를 계기로 더본코리아는 의사결정 구조, 조직 문화, 홍보 시스템 등 전반적인 경영 체계 개편에 착수했다. 특히 백 대표는 “이번 일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꼈다”며 홍보팀과 감사팀을 신설하고, 내부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재정립하겠다고 밝혔다.
감사팀은 대외 협력업체와의 거래 관계를 포함해 식자재 공급·인테리어 관리 등 전사적 점검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해외 유통 본격화…독일 대형 유통사와 비빔밥 브랜드 론칭
더본코리아는 글로벌 K-푸드 흐름에 발맞춰 소스 수출과 브랜드 수출에 속도를 낸다. 현재 한식 기반 소스 8종 개발 중이며, 이 중 6종은 완성된 상태다.
특히 백 대표는 “세계 어디서나 쓰일 수 있는 스리라차, 타바스코 같은 소스를 한식으로 구현하고 싶다”며, 글로벌 B2C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뜻을 밝혔다.
이와 함께 독일 유통 대기업 ‘G사’와 협업, 오는 6월 비빔밥 브랜드 론칭도 준비 중이다. 브랜드 기획부터 메뉴 구성, 소스 공급까지 컨설팅 방식의 수출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주가보단 내실 우선…“점주 이익 짜내는 구조는 안 해”
최근 상장을 계기로 자금 조달 이후 행보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백 대표는 “상장은 회사를 오래가게 하기 위한 선택”이라며, ▲제2브랜드 인수 ▲소스 원료 생산 공장 확보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가맹점의 수익을 짜내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가맹사업은 하지 않겠다”며, 유통·해외사업 확대를 통한 선순환 구조를 강조했다.
논란의 시발점이 됐던 ‘빽햄’ 제품은 고기 함량을 높여 리뉴얼 출시 예정이다. 반면 방송 활동은 당분간 모든 계획을 유보하고 경영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백 대표는 “촬영된 일부 프로그램은 방영 예정이지만, 추가 계획은 없다”며 “장사천재 백사장 프랑스 편 이후 다른 시즌은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지역개발센터 확대…축제를 통한 브랜드 테스트 강화
더본코리아는 전국 3곳에서 운영 중인 지역개발센터를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 센터들은 ▲요리 강좌 ▲축제 부스 운영 ▲지역 컨설팅 등을 통해 지역 기반 브랜드 거점으로 기능할 예정이다.
백 대표는 “지역 축제를 통해 브랜드와 메뉴를 테스트하는 동시에, 지역민에게도 실질적 가치를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백 대표는 “지금까지의 모든 문제는 제 불찰”이라며 “회사를 신뢰해주신 점주님, 소비자, 주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회사의 체질을 바꾸고, 점주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12, 13일 양일간 진행된 백 대표 참석 미디어 대상 간담회에서 나온 주요 질의응답이다.
Q. 현재 상황에서 가장 우선순위로 두는 과제는 무엇입니까?
지금의 1순위는 점주님들 상황을 빨리 타개해 나가는 것입니다. 현재 점주 대상 간담회를 통해 점주님들과 소통하면서 “다시 한번 믿고 따라와 주십시오. 석 달 동안 우리가 뭔가를 바꾸겠습니다”라는 약속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전면에 서서 점주분들과 함께 이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 최근 발표한 300억 지원 계획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입니까?
대부분 마케팅과 점주 지원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현재 여러 브랜드 점주님들의 입장을 더욱 자세히 경청하고자 소규모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점주님들도 당장 단순 지원보다는 ‘고객이 한번이라도 더 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에 동의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브랜드별 지원에 대해서는 조금씩 다르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가맹점 수에 비례해 지원 규모를 결정하는 것이 아닌 각 브랜드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는 규모가 작고, 가맹점 수가 적은 브랜드일수록 더욱 세심한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입니다.
Q. 이번 300억 상생안에 빽다방이 제외 됐다는 얘기도 있는데 맞습니까?
먼저, 잘못 보도된 내용을 바로잡습니다. 빽다방은 더본코리아의 브랜드 중 하나이며, 별도 법인으로 운영된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닙니다.
현재 브랜드 전반에 대한 상생안을 구상하고 있고 차수별로 나눠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브랜드별 상황에 따라 지원 규모나 형식도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빽다방의 경우 멤버십을 활용한 충성 고객 확보 중심의 마케팅 지원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실제 점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당장의 금액적인 지원보다는 향후 고객들이 한 명이라도 더 매장을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구상하는게 맞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현장의 목소리를 계속 듣고 있고 다수가 납득할 수 있는 상생안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입니다.
Q. 점주 대상 소규모 간담회에서 점주들이 요청하시는 건 무엇입니까?
저희는 점주님들한테 ‘어떻게 지원해 드릴까요’가 주된 질문이었는데, 오히려 점주님들 사이에서는 ‘이왕 이렇게 된 거 이것 좀 개선합시다'라고 하면서 개선 사항을 좀 더 많이 말씀해주고 계신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모든 브랜드 대상으로 소규모 간담회를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을 진행해 현장에서 필요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방안들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예정입니다.
일부에서는 '왜 소규모로 진행하냐'는 지적도 있지만, 이렇게 해야 점주님들께서도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보다 진솔한 소통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일하는 슈퍼바이저들의 의견도 더 많이 듣고 반영할 계획입니다.
Q. 현재의 위기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시고 있습니까?
이번 위기는 ‘제2의 창업’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상황이 결코 좋지는 않지만, 이를 통해 그동안 보지 못했던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은 해외사업을 확대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현재 이슈들이 사업 확대 이후 가시화되었으면 더 큰 문제가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회사 내 의사소통 체계를 재정립하고, 점주들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듣는 체계를 만들어 회사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겠습니다.
Q. 원산지, 위생문제 등 관련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선적으로 최근 제기된 지적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가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잘못이 있던 부분은 물론, 인지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들까지 모두 제 불찰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뿐만 아니라 저희 직원들이 개선을 위해서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조금만 시간을 주시고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특정 누리꾼 몇 분이 국민청원 민원을 70여 개가량 올리면서 저희 회사뿐만 아니라 관계가 있던 지자체, 점주님들까지도 힘든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문제에 대해 하나하나 처리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과는 별개로 동일한 민원을 계속해서 올려서 점주님들이 불안해하는 것은 물론, 직원들도 반복된 대응 업무로 업무가 마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시 한번 개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만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Q. 상장 이후 회사의 비전과 장기적 계획은 무엇입니까?
상장의 목적은 회사가 오래 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유통 확대와 지역 개발이 핵심 전략입니다. 특히 유통 분야에서는 우리가 보유한 다양한 소스와 K-콘텐츠의 인기를 활용해 해외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주주 이익도 실현하고 가맹점도 지원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합니다.
Q. 가맹 사업 외에 어떤 사업 다각화를 계획하고 계십니까?
유통과 지역 개발이 핵심입니다. 유통 사업의 경우 당사가 갖고 있는 소스 개발 노하우는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우리가 가진 소스 개발 역량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실제 특히 해외에서 K-푸드 인기가 계속되는 트렌드를 활용해 우리 소스와 브랜드를 알리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지역 개발은 지역 축제 등을 통해 지역에 거점을 확보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입니다. 4-10일간 진행되는 지역 축제를 위해 부스를 20-30개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지역민들에게도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 비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통사업 확대와 지역 개발은 결국 가맹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해외 시장 공략 등 주가 부양을 위한 방안은 무엇입니까?
주가 부양 정책의 주요 방안 중 하나로 ‘해외 소스 수출’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적으로 한식이 큰 주목을 받고 있어서 이 트렌드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현재 해외 수출용 소스도 8종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현재 6개 소스가 개발 완료됐고, 2종을 추가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해당 소스는 온라인 판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B2C로 상시로 활용될 수 있는 소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세계인들이 어느 곳에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들어내는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습니다.
또한 독일의 대형 유통업체 'G사'로부터 비빔밥 브랜드와 그 메뉴를 만들어달라는 의뢰를 받았고 오는 6월 브랜드를 론칭하기 위해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와 같이 브랜드 론칭부터 메뉴 구성, 추후 소스를 공급까지하는 컨설팅 방식으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Q. 상장 조달 자금으로 소스 공장이나 다른 브랜드를 인수할 계획이 있습니까?
상장을 통해 조달된 자금은 ▲제2의 브랜드를 인수하는 방안 ▲소스 원가를 낮추기 위한 1차 원료 생산 공장을 인수하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방안들은 여러 문제점들을 바로잡고 점주들이 안정된 이후에 움직일 예정입니다.
Q. 새로운 브랜드 개발도 계속 진행할 계획입니까?
앞으로도 브랜드 개발은 계속할 것입니다. 다만 가맹점 수를 무리하게 늘리지는 않을 계획입니다. 연간 성장률 12% 수준을 유지하면서 건실한 성장을 추구하겠습니다. 지역 축제 등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를 테스트할 기회가 있어, 이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와 메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Q. 빽다방 외 다른 브랜드들의 성과와 전망을 어떻게 보십니까?
현재 빽다방이 가장 많은 가맹점을 가지고 있고, 저가 커피 트렌드 영향이 있어 주목받는 것은 맞습니다만 그렇다고 하여 다른 브랜드들이 주춤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홍콩반점, 빽보이피자, 롤링파스타, 역전우동 등은 100-200개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기준 대다수의 브랜드(약 70%)에서 가맹점 매출이 증가했으며, 폐점 수는 전년 대비 23.5% 감소했습니다. 특히 한신포차와 같은 장수 브랜드는 신규 창업 증가와 함께 전년대비 13%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당사는 3개의 R&D 전문조직을 통하여 메뉴 기획과 개발의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또한 가맹점의 매출 이익 증대를 위해 매출 상위 200개 공급품에 대하여 매주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공급품에 대해서는 매월 1회 점검을 통해 식자재 구매 및 매장 공급품의 가격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Q. 보호예수 기간이 끝났는데 매도 계획이 있습니까?
전혀 없습니다. 각자대표인 강석원 대표 역시 매도 계획은 없습니다.
Q.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계획은 무엇입니까?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씀드리지만 지금은 점주 상황 개선이 1순위입니다. 지금은 주가가 좋아질 수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장의 어떤 주가 부양 정책보다는 회사의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가맹사업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맹사업을 통해서 높은 수익을 냈다는 것은 결국 점주의 수익을 짜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상장하면서 그렸던 미래비전인 지역 개발과 유통 사업의 확장, 해외 사업의 확대를 통해 장기적인 성장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실적이 개선된다면 배당 확대도 검토할 것입니다.
Q. 이번 사태를 통해 어떤 경영 개선을 하고 계십니까?
소통 강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소규모 점주 간담회를 진행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있습니다. 또한 홍보팀과 감사팀을 새롭게 구성할 예정이며, 의사결정 과정도 개선하고 있습니다.
Q. 홍보팀 구성에 대한 계획은 어떻습니까?
현재 예상으로는 5월말로 홍보팀과 감사팀 인력채용을 확정하고, 앞으로는 사내 홍보팀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열린 소통을 진행하겠습니다.
Q. 새롭게 구축되는 감사팀의 주요 업무는 무엇입니까?
최근 제기된 문제들을 비롯해 기업 전반에 대한 점검을 담당하게 됩니다. 대외적으로 협력업체가 많은 만큼 업체 간 협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Q. 협력업체와의 관련 루머도 있던데 이에 대한 입장은 무엇입니까?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인테리어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인테리어를 가족 회사로 두거나 직접 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위험성을 잘 알아 오히려 인테리어 사업을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회사와 연관된 어떤 사업도 개인적으로 운영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커뮤니티에 언급되는 세림아이앤아이는 매장 인테리어 디자인을 진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가맹점 공사 시 매뉴얼에 맞게 시공되었는지에 대한 관리감독을 전문성을 가지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시공업체의 선정은 점주의 선택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점주님이 제안하는 업체 공사도 상당수 차지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심경이 어떠십니까?
무엇보다도 지금은 점주분들께 가장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슈가 시작된 지 오래되어 개인적으로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부터 빠르게 해결해 나가려고 합니다.
Q. 방송 활동 중단에 대한 향후 계획은 무엇입니까?
현재로서는 방송 활동보다 가맹점 살리기가 더 중요합니다. 앞으로의 방송 활동에 대해서는 지금 결정할 사항이 아닙니다. 지금은 점주님들과 주주님들을 위해 집중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Q. 흑백요리사 외 다른 방송계획은 없습니까?
이미 찍어 놓은 촬영분 외 별도로 예정된 계획은 없습니다. 장사천재 백사장은 프랑스편을 끝으로 다른 나라의 촬영은 중단하고 나올 것 같고, 지난해 촬영한 남극의셰프가 있습니다.
Q. 현재 촬영된 방송은 방영이 예정대로 방영 예정입니까?
방영 예정입니다. 방송 출현 부분에 대해서도 오해가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장사천재 백사장’ 같은 방송은 외국에서 실제 장사를 하는 컨셉의 프로그램이라 대략 1년전부터 준비를 합니다. 실제 외국에서 식당을 하기 위한 인허가 작업부터 모든 준비가 1년전부터 된 건인데, 출연을 못한다고 하는 것은 불가한 상황이었습니다.
Q. 처음 문제가 된 빽햄 재출시 계획은 없습니까?
있습니다. 빽햄은 고기 함량을 더욱 높여서 리뉴얼해 재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지역 축제에서 사용된 장비 관련 논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간 퍼포먼스 적으로 무엇인가를 보여줘야 된다고만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릴 장비와 같은 경우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해외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국내에서 재현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이를 제작해주는 업체가 없다 보니 가능한 업체를 선정해서 진행했으나, 미흡했던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도 앞으로는 더 꼼꼼히 점검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안전과 위생 문제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Q. 지역 개발 센터 운영은 어떤 내용입니까?
현재 3개 지역에 센터가 있으며, 앞으로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역 개발원은 지역 상인들을 위한 요리 강좌, 컨설팅, 지역 축제 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에 브랜드 거점을 확보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최근 일부 지역 개발원과 관련해서 오해가 있어 바로잡습니다. 일부 지역에 저희가 수십억 상당의 개발원을 준공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보도가 있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이미 지자체에서 건물 개발 계획이 잡혀 있는 공간에 개발원이 들어올 것을 요청받아, 요리 강좌 등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을 요청한 건이었으나 이 내용들이 잘못 보도된 것입니다.
Q. 앞으로의 대내외 적으로 소통 방식은 어떻게 변화할 예정입니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점주와의 소통은 소규모 간담회를 통해 더 긴밀히 할 예정입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함입니다. 또한 지금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 직원들, 특히 현장에서 일하는 슈퍼바이저들의 의견을 더 많이 듣고 반영할 계획입니다. 무엇보다도 표현 방식이나 소통 방법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직원들과도 더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의사결정 과정을 보다 투명하게 만들어 갈 것입니다.
Q. 상표권 관련 의혹은 어떤 내용입니까?
해당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빽다방, 홍콩반점 등의 브랜드 상표권은 모두 더본코리아가 소유하고 있으며, 피앤홀딩스에 상표권 이용과 관련된 어떠한 대가도 지급한 사실이 없습니다. 공시된 사업보고서의 특수관계자 거래 내역을 통해서도, 피앤홀딩스에 대해 상표권 사용에 대한 대가는 물론 어떠한 매입 내역도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