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매출 2개월째 감소

  • 등록 2008.11.17 10: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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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경기의 침체로 대형 마트의 매출이 2개월 연속 감소하고 백화점 매출도 정체됐다.

17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3대 마트의 작년 동월 대비 매출액은 9월 9.2%에 10월 0.7% 줄어들어 소비 위축을 그대로 반영했다.

대형 마트의 매출액은 지난 7월 2.1%, 8월 1.1% 증가했지만 이는 작년 같은 달 2.3%, 1.7% 감소한데 따른 기저효과가 컸다. 작년 10월에는 12.0% 급감했는데 올해 10월에도 줄어 내수 부진이 뚜렷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마트의 상품군별 매출액은 식품(4.0%)과 가정생활(1.3%)만 증가하고 나머지는 모두 감소했다. 이중 가전.문화 부문이 13.9% 급감해 이사철과 결혼철 특수가 실종됐으며 의류(-6.1%)와 잡화(-5.0%) 등의 감소율도 두드러졌다.

3대 백화점의 10월 매출액은 작년 동월과 같은 수준으로 집계돼 9월의 0.3% 감소에 이어 2개월 연속 매출이 정체되는 모습을 보였다.

백화점 상품군별로는 여성정장(-12.0%)과 남성의류(-10.4%)가 두자릿수의 감소율을 기록했고 가정용품도 8.4% 줄었다.

다만 명품 매출은 32.1% 급증해 최근 6개월 중 5개월 동안 30%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명품 매출이 증가세를 지속한 것은 환율 상승에 따른 해외 소비 감소와 백화점들의 매장 확대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푸드투데이 이경희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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