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배연구회(회장 장덕용)가 전국 3대 배 주산단지인 천안배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연구회지 8호를 발간했다.
‘천안 배 연구회지’는 천안시농업기술센터가 중심이 되어 1997년에 대학교수, 선도농가, 전문지도사 등 21명으로 구성된 “천안배연구회”가 지난 한 해 동안의 재배현장 애로기술 중심으로 연구 활동 내용을 정리 수록하고 있다.
16절 규격에 총 160쪽 분량으로 구성된 ‘천 안배 연구회지’는 △천안배의 현황 △회원 기고 △연구사업 △전문기술 △학술지 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회’는 산·학·연 협력체로 지역의 대표적 특산물인 천안배의 발전과 재배현장의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실증 연구사업을 통해 농가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한 활동을 펼쳐 왔다.
이번에 발행한 연구회지에는 △일본 신고배 재배단지 견학 기고 △원황배 상온저장성 증진 기술개발 시험 △신고품종 당도증진을 위한 착과량 조절 시험 △한아름·만풍배 고품질 생산기술 개발 시험 등의 연구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또, 전문기술분야로 △원예연구소 최진호 박사의 ‘토양물리성 개선을 위한 토양관리 기술’ △한점화 박사의 ‘배 결실 안정을 위한 재배관리’ 등 전문가의 글이 다수 실려 있다.
이 밖에도 △7명의 회원 기고문 △자유기고 △수필 △학술지 자료 등을 수록하는 등 영농사례와 농가들이 쉽게 접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소개하고 있다.
한편 ‘연구회지’는 1500부가 발행되어 재배 농가를 비롯하여 관련 기관과 단체 등에 배부하여 농가의 실질적인 도움과 함께 지역 천안배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푸드투데이 양원일 기자
001@foodtoday.or.kr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