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6조 원 규모의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정체기에 접어든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용 인증 마크 도입을 추진한다.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수요가 높아지는 흐름 속에서 제도와 인증 체계가 정착되면 건기식 산업 전반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전망이다.
식약처는 지난 3월 개정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근거로, 소비자가 자신의 건강상태와 생활습관에 맞춘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고 복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도를 본격 시행 중이다. 식약처는 제도 시행 이후 소비자에게는 신뢰 기준을, 기업에는 인증 기반의 마케팅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용 인증 마크’ 도입을 추진 중이다.
지난 8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5 식의약 소비자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임창근 식약처 건강기능식품정책과장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준비 중”이라고 공식 언급했다. 인증 마크 도입 시 기존의 건강기능식품 인증, GMP 인증에 이은 세 번째 공식 인증 체계로 업체들의 신뢰 기반의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은 약사·영양사 등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소비자와 직접 상담한 후, 소분·조합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식약처는 2020년부터 해당 제도에 대한 시범사업을 거쳤으며, 2025년 1월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개인의 체질, 생활습관, 유전자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한 추천이 가능해 정확성과 과학성을 갖춘 건강관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진행된 시범사업 결과, 전국 687개 매장에서 32만5564명이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265억7691만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운영 기간 동안 안전사고나 중대한 이상 사례는 단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아 제도의 안정성과 실효성이 입증됐다.
2024년 소비자 설문조사에서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77.3%가 ‘재구매 의사’를 밝혔다. 이는 제도 정착 시 소비자 신뢰 기반의 수요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을 시사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05년 1조2000억 원 규모에서 2022년 6조4498억 원까지 확대됐지만, 2024년에는 6조440억 원으로 사실상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다. 반면,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고자 하는 MZ세대의 ‘헬시플레저’ 트렌드와 맞물려 맞춤형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인증 마크가 도입되면 시장 인식 제고와 소비자 신뢰 확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건강기능식품 스타트업 관계자는 “그간 제도 기반이 부족해 맞춤형 건기식 시장은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인증 마크가 본격화되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 명확한 기준이 생길 것”이라며 “특히 중소·스타트업 기업에는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대형 제약사보다는 IT 기반 진단 서비스나 개인영양 설계를 결합한 스타트업 중심으로 성장 중이며, 인증제 도입이 제도권 진입의 기폭제가 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식약처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상담 인력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소비자 대상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맞춤형 건기식 관리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소비자가 1일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유도함으로써 안전성과 신뢰도를 동시에 확보해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