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만족도 높아

  • 등록 2004.07.28 1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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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 34%, 불만 15%, 보통 51%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3년 4/4분기에 건강검진을 받은 2,043명을 대상으로 최근 건강검진 만족도에 대해 방문 설문조사(6월7일~19일)한 결과 ‘만족한다’로 응답한 사람이 34%로 ‘불만이다’로 응답한 사람(15%)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51%가 ‘보통이다’고 응답했다.

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만족한다’로 응답한 사람을 판정유형별로 보면 유질환군이 38.5%로 가장 높고, 2차검진 미수검군이 27.4%로 가장 낮았으며, ‘불만이다’는 사람은 유질환군이 10.8%로 가장 낮은데, 이는 2차검진 미수검군(19.5%)에 비해 2배 정도 낮았다.

만족한 사유로는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서’가 66.5%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는 ‘검진후 건강관리의 계기가 되었기 때문’으로 18.8%로 조사됐다.

불만사유로는 ‘일반 의료기관의 종합검진에 비해 부실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가 60.3%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검진결과에 대한 상세한 안내부족’이 11.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수검자들이 공단에서 실시하는 검진항목만으로도 중요한 생활습관에 기인한 질환들을 발견해 내는데 부족함이 없다는 인식부족에 따른 것으로 공단에서는 이러한 수검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홍보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건강검진결과 건강주의로 판정받은 사람의 26.9%와 유질환으로 판정받은 사람의 21.8%가 ‘자각증상이 없어 신경 쓰지 않는다’고 응답해 이들에 대한 사후관리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느낀 공단에서는 올해부터 검진후 위험군에 대하여 유선 및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배민경 기자/jin@fenews.co.kr

푸드투데이 배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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