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민 먹거리 안전을 위해 서울시가 전통시장 ‘식품안전관리 모델’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도봉구 ‘방학동도깨비시장’과 강동구 ‘암사종합시장’ 2곳을 시범 사업장으로 선정했다.
26일 서울시는 전통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두부류, 떡류, 고춧가루, 밑반찬 등의 “위생환경 개선에 발 벗고 나섰다”면서 “5월부터 새로운 식품안전관리 모델 개발을 위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올 2~3월 관내 123개 골목형 전통시장 전체에 대한 ‘업종 및 취급식품 종류, 표시기준 이행도’ 등 영업실태를 조사한 바 있다.
조사 결과를 보면, 떡·참기름·고춧가루·김치 따위 반찬을 파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소(식품위생법 시행령 21조)’가 1542곳(45%)으로 가장 많았다. 그런데 즉석판매제조가공업소 가운데 47%인 722곳이 제품명·중량·유통기한 등의 표시기준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일방적 단속 위주 행정으로는 전통시장의 취약한 위생수준 향상에 한계가 있어 5월부터 ‘식품안전 위생지도, 업소별 일대일 맞춤형 교육, 식품별 위생관리 매뉴얼 보급 및 위생용품 지원’ 등 새로운 식품안전관리 모델 개발을 위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새 모델 시행에 앞서 ‘방학동도깨비시장’과 ‘암사종합시장’을 시범운영 시장으로 선정하고, 이미 해당 시장 상인회와 전문가, 자치구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실무형 추진 협의체’도 꾸렸다.
시범운영 시장 2곳은 식품 표시기준 이행율과 위생기준 준수율을 90% 이상 끌어 올리기 위해, 2인1조로 5개 ‘업소별 전담관리 지도반’을 꾸려 사전 예방적 지도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월 1회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시장 상인들에게 ▲제품명·중량·유통기한 등의 표시 요령 ▲원료보관창고·제조가공실 등의 위생관리 방법 ▲환기시설·착유기·분쇄기 등 기계·기구류 청결 유지 방법 ▲개인위생 관리 요령 등을 교육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전통시장 상인들이 대부분 고령임을 고려해 큰 글자와 그림을 넣어 떡, 식용유지, 고춧가루, 어묵, 두부 등 품목별로 만든 ‘식품별 위생관리 매뉴얼’을 이용해 현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위생복과 위생모자, H형·목걸이형·허리형 앞치마, 쓰기 편한 위생장갑과 위생봉투 등 위생용품과 제품명, 재료명(원산지), 내용량, 유통기한, 보관방법 등을 표시하는 아크릴판도 지원해 “자발적 위생개선 의지를 뒷받침하기로 했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더불어 ▲영업주 대상 법 인식도 변화 등 설문조사(2회) ▲무료 문자(SMS) 서비스(월 1회)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식품판매 영업주의 위생의식 전환과 전통시장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회복이 사업 성공의 중요한 관건”이라며, “전통시장 현실에 맞는 새로운 ‘식품안전관리 모델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란 다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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