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홍식 서울시폐기물자원화팀장 인터뷰

  • 등록 2010.11.18 12:13:26
크게보기

“푸짐하게 상을 차리고 먹고 남아야 풍족함을 느끼는 우리의 음식문화는 3447톤의 음식물 쓰레기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고 말문을 여는 최홍식 서울시 폐기물자원화팀장을 만나 ‘서울시 음식물 쓰레기 관리’ 대책을 주문했다.

최 팀장은 서울시는 음식물 쓰레기의 원천감량, 자체 자원화시설 확충, 주거환경과 도시미관 개선 등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맑고 매력있는 세계도시 서울을 지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퇴비, 사료화 등 1일 3386톤 처리

음식물 쓰레기는 2005년부터 직매립이 금지됨에 따라 용기에 분리배출되고 이를 수거, 운반, 처리하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는 선별, 발효, 건조 등을 거쳐 자원화되고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약 70%는 해양에 배출하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는 2005년 직매립금지 이후 1일 2004년 2650톤에서 2005년 3188톤, 2006년 3273톤, 2007년 3350톤, 2008년 3416톤, 2009년 3447톤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는 서울시내 도봉(사료화 150톤), 서대문(퇴비화 300톤), 강동(사료화 240톤) 등의 3개 공공처리시설에서 일평균 690톤(20%), 수도권과 충청도 소재 211개소 민간처리시설에서 2696톤(80%)을 각각 처리하고 있다.

처리에 골머리 앓아

그런데 음식물 쓰레기는 분리보관과 수집.운반 과정에서 악취 등으로 생활환경을 저해하고 있다.

가정을 비롯해 옥외 보관시 해충이 발생할 뿐 아니라 주택가 수거장소 확보 곤란, 도시미관 저해 등 주부들의 생활에 불편을 주고 있다.

배출, 수거, 운반과정에서 악취, 침출수 유출로 도시미관 저해 등 여름철 주택가의 악취발생 주범이고 음식물 쓰레기 적환시설 주변 주민민원도 발생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주거밀집 지역으로 부지확보가 곤란해 서울 음식물 쓰레기 80%를 수도권지역에서 위탁처리하고 있으나 경기도의회 등에서 타지역 음식물 쓰레기 반입금지 조치를 추진하는 등 수도권 위탁처리업체 주변 주민민원으로 자자체간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가정 음식물 쓰레기의 협잡물 과다 등으로 사료, 퇴비 등 자원화 비용이 증가하고 사료법 등 기준이 강화돼 소비를 기피하고 있어 문제이다.

더욱이 2013년부터 음식물 쓰레기 해양투기 금지로 전량 육상 처리해야 하지만 수도권 민간처리시설의 영세성으로 시설투자가 곤란해 폐쇄가 예상돼 서울시 관내 공공처리시설 확충이 필요한 시점이다.

건조기와 디스포저 사용, 제도화 필요

최근 주거형태의 변화와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불편을 느낀 시민들이 건조기와 디스포저 사용량을 늘리는 추세이다. 중국 등 외국에서 수입해 불법판매 업체가 증가하고 연간 많은 수가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들 무분별한 주방용오물분쇄기 사용으로 인한 하수관거 막힘과 악취발생, 하천의 수질악화 등의 예방을 위해 조기 제도화가 필요한 부분이다. 초고층 신축아파트 등에서는 옥내 수집관로나 건조, 탈수기 등 별도의 감량기기가 빌트인으로 설치되고 있다.

종량제 강화, 시민홍보

따라서 서울시는 RFID방식을 활용한 무게단위 종량제(배출량 비례)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 자체처리율을 20%(2009년 690톤)에서 36%(2010년 1250톤), 60%(2014년 2050톤)으로 확충하고 청소관련 종합시설과 바이오가스 생산시설 건설을 유도하는 등 서울시 자체 처리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초고층 공동주택 등에 제한적으로 주방용오물분쇄기 도입방안을 추진, 소형식당, 급식소, 주택 등에 건조, 발효 등 감량기기을 보급할 계획이다. 지역 여건과 주거형태에 맞는 다양한 배출방식을 도입하게 된다.

종량제 봉투 사용은 1리터당 평균 20원으로 세대당 월 800~1000의 비용이 발생하고 배출량 감소 효과는 있으나 수거비용 과다와 주변환경이 불결하다는 문제가 있다.

정액수거(거점용기)는 세대당 월 1000~1700원의 비용이 소요돼 수거비용 감소와 청결관리가 용이하지만 감량 효과가 낮고 용기배치를 기피하는 단점이 있다.

RFID기반 종량제는 오는 12월까지 영등포구 1개동 약 8000가구에 가정용 소형용기 보급과 거점별 RFID 수집용기 설치 등을 시범 추진 중이다.

모니터링과 미비점을 보완한 후 2011년 하반기에는 영등포구 전지역으로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후 지역별, 거주 유형별 실정에 맞는 시스템 적용 방안을 검토하고 소요예산을 파악해 2014년까지 단계별로 전지역에 확대할 계획이다.

음식물 쓰레기 원천 감량 유도

앞으로 종량제 시행에 따른 배출량에 비례한 수수료 부담으로 음식물 쓰레기 원천 감량을 유도해 장기적으로 배출량에 따른 누진제 등의 적용이 가능하고 봉투 사용으로 인한 낭비요인과 훼손으로 인한 불결요인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치구별 배출방식에 따른 수수료 부과로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고 수수료 수납의 자치구 직접 관리가 가능해서 예산절감과 부조리 개연성을 해소할 수 있다. 배출량의 정확한 DB구축과 관리효율제고로 행정비용을 점감할 수 있다.

공공치리시설 확충

이와 병행해 한 장소에서 음식물 쓰레기 종합처리로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는 등 처리시설 집적화로 시너지효과를 도모하고 처리시설 지하화와 주민친화시설을 조성하게 된다. 완전밀폐형 에너지화 시설 건립을 유도해서 악취방지와 녹색성장에 기여하게 된다.

지역특성상 설치가 곤란한 구는 타구와 협의해 광역화 운영하고 광역시설 건설시 ‘타구 설치, 운영비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530억원을 들인 동대문구 용두동에 위치한 동대문 환경자원센터는 98톤, 400억원이 투입된 송파구 장지동 소재 송파 폐기물종합센터는 450톤 등으로 2개 시설에서 1일 548톤을 처리하게 된다.

552억원 재원으로 건립되는 송정동 중랑물재생센터 내 성동은 300톤, 588억원을 투입해 건립하는 전관동 75번지 일대의 은평은 100톤 등 2개 시설이 완공되면 1일 400톤을 처리할 수 있다.

자치구 건설계획 수립을 적극 지원해 2016년까지 700톤(1일)이상 3개 시설 건설을 계획으로 재정지원, 부지확보와 인접자치구간 공동이용 조정 등으로 운용의 효율화를 꾀하게 된다.
푸드투데이 김주영 기자 001@foodtoday.or.kr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




(주)뉴온미디어 | 발행인/편집인 : 황리현 | 등록번호 : 서울 아 01076 등록일자 : 2009.12.21 서울본사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4가 280-8(선유로 274) 3층 TEL. 02-2671-0203 FAX. 02-2671-0244 충북본부 : 충북본부 : 충북 충주시 신니면 신덕로 437 TEL.070-7728-7008 영남본부 : 김해시 봉황동 26-6번지 2층 TEL. 055-905-7730 FAX. 055-327-0139 ⓒ 2002 Foodtoday.or.kr. All rights reserved. 이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 푸드투데이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