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 전략’으로 식자재 수출 확대

  • 등록 2010.06.28 12:0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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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 윤장배)는 28일 뉴욕에서 미국 최대의 아시아 식재료 유통전문회사인 ‘True World Foods’와 MOU를 체결한다.

True World Foods는 미국 29개주 8,000여 요식업체 및 슈퍼마켓에 수산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양측은 앞으로 미국 진출이 유망한 한국 수산물을 적극 발굴해 유통시킬 계획이다.

aT는 7월 2일에는 아시안계 대표 유통업체인 ‘Walong Marketing’과도 MOU를 체결하고 한국 농식품 입점을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Walong Marketing은 미국 전역에 60여개의 유통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열량이 낮은 ‘웰빙음식’을 선호하는 분위기에 따라 아시아 식당은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최근에는 입맛이 길들여진 이들이 마트나 슈퍼마켓 등에서 아시아 식품을 찾는 경우도 늘고 있다.

따라서 aT는 아시아 식당과 유통업체에 한국 농식품 공급을 확대해 현지인시장으로 향하는 ‘브릿지(bridge)’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미국은 일본, 중국에 이은 우리 농식품 수출 3위국이지만, aT는 소비처가 현지인시장으로 확대되면 수출규모가 훨씬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윤장배 aT 사장은 “대량수출을 위해서는 교민시장을 넘어 현지인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관건”이라면서 “미국 현지인시장 진입을 위해 식재료나 식문화가 비슷한 아시아 시장을 브릿지로 적극 활용해 우리 농식품의 수요처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푸드투데이 홍오표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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